‘AI 수로부인’은 50여개의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술적 혁신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의 창출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한국 AI 영화 산업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영화 ‘AI 수로부인’ 스틸컷(사진:나라정보지식)
영화 ‘AI 수로부인’ 스틸컷(사진:나라정보지식)

민·관·산·학을 아우르는 국내 대표 IT 융합학회인 한국IT서비스학회 ‘2023 추계학술대회’에서 생성형 AI로 만든 영화 ‘AI 수로부인’의 제작 과정이 지난 15일 공개됐다.

특별 세션으로 편성돼 발표된 ‘AI 수로부인’은 나라지식정보의 심은록 감독이 이끄는 나라AI필름이 AI 기술을 영화 제작 전 과정에 적용한 사례로, 시놉시스와 시나리오 작성부터 2500여 장의 이미지 생성, 영상 제작, 자막 및 대사, 배경음악 생성, 영상 리터치에 이르기까지 50여 개 AI를 이용해 제작한 세계 첫 영화라는 의미를 갖는다.

영화 ‘AI 수로부인’ 스틸컷
영화 ‘AI 수로부인’ 스틸컷

지난달 ‘제5회 창원국제민주영화제’에서 상영된 이 영화는 한국 문화 콘텐츠의 AI 활용 사례를 보여준다. ‘AI 수로부인’은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친 대형언어모델(LLM)과 AI 아트 생성기들(AI Art Generators)의 발전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백남준의 정신을 계승해 현대의 환경 문제까지 짚어내는 독특한 시각을 제공했다.

‘AI 수로부인’의 제작은 AI가 영화의 모든 요소를 생성하는 동시에, 제작자의 역할을 ‘창조적 선택’으로 전환시켰다는 의미를 가진다. 마르셀 뒤샹의 ‘예술은 선택’이라는 개념을 AI 영화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AI가 만든 수많은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들 중에서의 선별적인 결정은 창조적 예술 작업의 본질을 드러낸다.

나라AI필름 작업공정 예시
나라AI필름 작업공정 예시

나라지식정보는 이러한 혁신적 접근을 통해 앞으로 누구나 접근 가능한 K-AI 영화 제작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K-AI 영화 제작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번 한국IT서비스학회에서의 발표는 단순한 기술 소개를 넘어 AI와 예술의 융합이 가져올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자리였다. ‘AI 수로부인’은 기술적 혁신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의 창출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한국 AI 영화 산업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가된다. 나라지식정보의 이러한 시도는 향후 AI 기술을 활용한 영화 제작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춤추는 장면 작업 과정 설명 예시
춤추는 장면 작업 과정 설명 예시

손영호 나라지식정보 대표는 “앞으로는 자체 개발 중인 멀티모달 AI 모델 영화 제작 파이프라인을 통해 한국적인 결과물을 보다 더 쉽고 좋은 퀄리티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 즉 K-AI 영화를 누구나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