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긴급한 질문에 대한 관련성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얻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모든 작업은 고객의 정보 저장소, 코드 및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통해 제공...

사진은 아담 셀립스키(Adam Selipsky) AWS CEO의 기조 연성 모습(사진:AWS)
사진은 아담 셀립스키(Adam Selipsky) AWS CEO의 기조 연성 모습(사진:AWS)

오픈 AI 챗GPT, 구글 바드(Bard),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Copilot)에 이어 아마존(Amazon)이 생성 AI 비서 '아마존 큐(Amazon Q)'를 출시했다.

지난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개최되는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기업 업무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생성 AI 서비스인 '아마존 큐'를 현지시간 28일, 발표했다.

아마존 큐는 고객은 긴급한 질문에 대한 관련성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얻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모든 작업은 고객의 정보 저장소, 코드 및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통해 제공된다.

Amazon Q는 직원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여 작업을 간소화하고, 의사 결정 및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며, 업무에서 창의성과 혁신을 촉발하도록 돕는다. 특히, 기업 고객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Amazon Q는 조직의 기존 ID, 역할 및 권한을 기반으로 각 개별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개인화할 수 있다.

또한 Amazon Q는 비즈니스 고객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기본 모델을 학습하지 않는다. Amazon Q는 AWS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내부적으로 작업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연락 센터 및 공급망 관리용 AW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생성적 AI 기반 지원을 제공하여 규모와 산업 전반에 걸쳐 모든 조직이 생성 AI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Amazon Q는 현재, 미리 보기로 고객에게 제공되며, 아마존의 자체 대형언어모델(LLM) '타이탄'과 메타, AI 스타트업 '앤트로픽' 등의 기술을 연결해 작동하며, 아마존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와 콜센터 직원, 물류 관리자를 위한 프로그램도 추가될 예정이며. 아마존 Q의 월 구독료는 20달러(약 25000원)로 책정됐다. 

아마존 큐 로고 이미지
아마존 큐 로고 이미지

이날 AWS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데이터 및 인공지능 담당 부사장은 “생성 AI는 정보 검색, 새로운 아이디어 탐구부터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구축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바꾸는 기술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며, “AWS는 고객이 특수 목적 인프라,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스택의 3개 계층 모두에서 솔루션을 통해 생성 AI를 활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Amazon Q는 처음부터 데이터 우선 접근 방식과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이 내장되어 복잡하고 값비싼 기술을 활용하여 규모와 기술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해당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온 AWS의 역사를 기반으로 합니다"라며, "Amazon Q는 AWS 기반 구축, 내부 데이터 및 시스템 작업, 다양한 데이터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사용 등 고객이 작업하는 곳에 생성 AI를 제공함으로써 생성 AI 스택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강력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므로 모든 조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생성 AI 챗봇은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사람들이 무엇이 가능한지 이해하도록 도왔지만 사람들이 직장에서 이러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벽은 여전히 ​​존재합니다"라며, "이러한 채팅 애플리케이션은 조직의 비즈니스, 데이터, 고객, 운영 또는 직원(수행하는 작업, 누구와 상호 작용하는지, 어떤 정보를 사용하는지, 무엇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을 알지 못합니다"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러한 솔루션은 처음에는 조직이 직원이 일상 업무에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갖추고 구축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에서는 어시스턴트를 만든 후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는데, 이는 어시스턴트의 기본 설계에 보안을 통합할 뿐만 아니라 작동하지도 않습니다"라며, "이것이 바로 AWS가 Amazon Q를 만들어 고객과 모든 직원이 생성 AI의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유입니다"라고 덧붙였다.

17년간의 AWS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받은 Amazon Q는 개발자와 IT 전문가가 AWS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구축, 배포 및 운영하는 방식을 혁신했다고 한다. 고객은 AWS Management Console, 설명서 페이지, IDE, Slack 또는 기타 타사 채팅 앱의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아마존 큐(프리뷰-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다.

Amazon Q(보기)는 AWS Well-Architected 프레임워크의 패턴, 모범 사례, 문서 및 솔루션 구현에 대한 전문가로서 고객이 더 쉽게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을 탐색하고, 더 빠르게 시작하고, 익숙하지 않은 기술을 배우고, 솔루션을 설계하고, 문제 해결,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아마존 코드위스퍼러(Amazon CodeWhisperer-다운)를 통해 IDE에 액세스하면 Amazon Q는 소프트웨어 구축에 대한 전문 지식과 고객 코드에 대한 이해를 결합한다. 개발자는 Amazon Q를 사용하여 질문을 통해 특정 프로그래밍 논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개발자가 코드를 디버그, 테스트 및 최적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개발자는 Amazon Q에 도움(예: "선택한 DynamoDB 쿼리 최적화)"을 요청하면 Amazon Q는 개발자가 한 번의 클릭으로 구현할 수 있는 코드와 함께 제안 사항에 대한 자연어 설명을 제공한다.

또한 Amazon Q는 개발자에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 관리를 더욱 단순화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더 빠른 기능 개발: 개발자가 지금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계획을 세우고, 프로그래밍 논리를 생각하고, 코드와 테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잠재적으로 수천 줄의 코드에 걸쳐 작은 변경을 수행한다. 이 개발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안내 지원을 받고 엔드투엔드 프로세스의 대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다.

팀을 위한 AWS의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인 아마존 코드 카탈리스트(Amazon CodeCatalyst-보기)에서 개발자는 Amazon Q에 문제 목록의 백로그 작업을 할당하고, Amazon Q는 단계별 계획 초안을 작성하고, 코드를 작성하고, 개발자에게 제안된 변경 사항을 제시한다. 기능을 구현하려면 개발자는 제안 사항을 검토하고, 필요한 조정을 하고, 업데이트를 승인하고 배포하기만 하면 된다.

▷Amazon Q 코드 변환(Amazon Q Code Transformation): 오늘날 많은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므로 코드를 작성하거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줄어든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성능 개선에 중요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업데이트를 만드는 모든 코드 줄을 완료하려면 수개월 또는 수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Amazon Q 코드 변환을 사용하면 개발자는 이 프로세스의 무거운 작업을 많이 제거하여 필요한 시간을 며칠에서 몇 분으로 줄일 수 있다. 개발자는 IDE에서 변환하려는 코드를 열고 Amazon Q에 "/transform"을 요청하면 된다.

그런 다음 Amazon Q는 코드베이스를 분석하고, 종속성을 식별 및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코드 언어를 생성하고, 최신 보안 및 성능 향상 기능을 통합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를 수행한다. Amazon Q 코드 변환은 현재 Java 8에서 Java 17로의 언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며, .NET Framework에서 크로스 플랫폼 .NET으로의 업그레이드도 곧 지원될 예정이며 앞으로 더 많은 변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Amazon Q는 고객 비즈니스의 전문가

조직은 여러 문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에 분산된 방대한 양의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재무 및 인적 자원부터 마케팅 및 영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의 직원들은 매주 내부 정보 소스를 검색하고, 분석을 종합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고, 다양한 고객이나 청중을 위한 콘텐츠를 조정하는 데 몇 시간을 공동으로 소비한다.

생성 AI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현재 사용 가능한 범용 솔루션은 내부 리소스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직원이 업무를 위해 액세스해야 하는 리소스를 결정하기 위해 회사의 기존 ID, 역할 및 권한을 이해하지 못한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은 학습을 위해 데이터 입력 및 출력을 사용하여 회사를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조직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금지한다. 특정 생산성 도구 세트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일부 생성 AI 솔루션이 있지만 해당 도구 내에서만 작동하며, 조직의 모든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장벽으로 인해 직원들은 생성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했다.

고객은 Amazon Q를 비즈니스 데이터, 정보 및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모든 것을 종합하고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여 직원이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비즈니스와 관련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Amazon S3, 드롭박스(Dropbox)), 컨플루언스(Confluence),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마이크로소프트 365, 세일즈포스(Salesforce), 서비스나우(ServiceNow), 젠데스크(Zendesk) 등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소스를 위한 40개 이상의 기본 제공 커넥터와 내부 인트라넷, Wiki, Run을 위한 사용자 지정 커넥터를 구축하는 옵션 책 등 Amazon Q를 통해 고객은 빠르고 쉽게 시작할 수 있다.

Amazon Q가 연결된 모든 정보를 종합하고 고객이 자신의 보조자를 배포할 준비가 되면 Amazon Q는 직원이 고객의 기존 인증 시스템을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한다. Amazon Q는 인증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용자, 사용자의 역할 및 액세스가 허용되는 시스템을 이해하므로 직원은 자세하고 미묘한 질문을 하고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이 있는 정보만 포함하는 맞춤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직원들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역사적으로 검색해야 했던 모든 것에 대해 Amazon Q에 질문할 수 있으며(예: "로고 사용에 대한 최신 지침은 무엇입니까?") Amazon Q는 관련 콘텐츠를 합성하고 답변과 소스 링크를 공유하다. 또한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여 직원들이 블로그 게시물 생성, 문서 요약, 이메일 초안 작성, 회의 안건 생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Amazon Q는 고객이 제공하는 원본 자료와 지식에 정확하고 충실한 답변과 통찰력을 제공하며, 고객은 추가 관리 제어를 사용하여 전체 주제를 차단하고 키워드를 사용하여 질문과 최종 답변을 모두 필터링할 수 있다. 관리자는 특정 직원이나 데이터 소스에 대한 특정 응답을 제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mazon Q는 보안 팀의 보안 관련 질문에만 응답하거나 회사 내부 디렉터리에서 사람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가져오도록 설정할 수 있다.

AWS 공급망 전반에 걸쳐 생성 AI 기반 서비스 지원

아마존 퀵사이트 Q 시연 화면
아마존 퀵사이트 Q 시연 화면

많은 사용 사례와 산업이 생성 AI의 혁신적인 잠재력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오늘날 사용 가능한 솔루션은 일반적이고 도메인별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컨텍스트가 없는 경우가 많다. 생성 AI의 모든 이점을 활용하려면 고객은 사용 사례나 업계의 미묘한 차이에 맞게 특별히 제작된 솔루션에 액세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AWS가 Amazon Q를 여러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이유다.

Amazon Q는 아마존 퀵사이트(Amazon QuickSight-보기)에 포함되어 있다. 아마존 퀵사이트는 대화형 대시보드, 페이지를 매긴 보고서, 내장된 분석과 자연어 쿼리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용으로 구축된 통합 BI 서비스다. QuickSight의 Amazon Q를 통해 고객은 생성적 AI 기반 기능에 액세스하여 대시보드를 구축하고 기존 대시보드를 보다 쉽게 ​​사용하여 데이터 스토리를 통해 의사 결정을 단순화하고,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에게 변경 사항을 알리고, 주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스토리 생성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Amazon Q에 "리더십과 함께 비즈니스 검토를 위해 지난 한 달 동안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구축"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단 몇 초 만에 Amazon Q는 사용자가 조직 전체에서 추가로 사용자 정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퀵사이트의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의 시각적으로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생성한다.

마지막으로 대시보드 및 보고서의 새로운 요약을 통해 Amazon Q는 대시보드에서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강조하는 한눈에 볼 수 있는 요약을 생성한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대시보드 및 보고서의 시각적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탐구적인 질문을 하고 관련 답변을 생성할 수 있는 새롭고 간소화된 질문 및 답변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지난달 주문량이 왜 늘었나요?"라고 질문할 수 있다. Amazon Q는 지원 시각적 자료와 함께 즉석에서 생성된 대시보드에 세부 정보를 요약해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