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전경
행사 전경

정부출연연구원 최다 창업기업을 배출하고 있는 연구원이 창업한 기업 50여 개가 참여하는 패밀리데이 행사를 29일, 개최해 기술창업의 붐 조성과 함께 큰 주목을 받았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이날 대전 도룡동 호텔 ICC에서 'ETRI 연구원 창업기업 패밀리데이' 행사를 열고 전문가 특강 및 창업기업 간 네트워크 공유의 자리를 만들어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는 지난 2011년 이후 정부출연연구원 최초로 연구자 창업을 지원하는 ‘연구원 예비창업지원제도’를 통해 창업한 50여 개 창업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ETRI 창업기업은 지난 2011년 이후 현재까지 82개사로 본 실적은 정부출연연구원 창업기업의 약 34%를 차지하는 최다 수치이다. 

이들 기업가치는 작년 기준 약 4,115억 원에 이른다. 또한 기업생존율도 5년 내 85%, 현재까지 생존율이 74%를 차지할 정도로 지속 가능한 성장이 확인되었다. 지난해 기준으로 ETRI는 출연연 최다인 90개의 ETRI 연구소기업도 배출했다. 

아울러, 지난 2019년에 바이오 · 나노 · IT 융합기술을 기반 플랫폼 수젠텍, AI 신약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021년에는 진시스템,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한 마음에이아이(대표 유태준)를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이로써 명실상부한 출연연 벤처창업사관학교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ETRI 연구원 창업기업 중 기업의 대표적인 질적 우수사례도 눈에 띈다. 

먼저, ㈜호전에이블(대표 문종태)은 반도체 접합소재 기업이다.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첨단소재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전극에서 접합소재, 2차전지에 이르기까지 고도성장을 이루고 있다. 스타트업을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추진한 ‘K-선도 연구소기업 1호’로 선정된 기업이다.

㈜루센트블록(대표 허세영)은 ‘소유’라는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기업으로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기업 선정 및 혁신금융 서비스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소유’는 고가의 상업용 부동산을 증권화해 소액 단위로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지난 2021년 5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지정된 데 이어 올해 다시 한번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에 지정됐다.

㈜블루타일랩(대표 김형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민간이 조성한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첫 투자 대상’으로 선정되어 AI 머신비전 및 펨토초 광원기술을 사업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공정혁신과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제조분야 수요에 맞는 최적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데이터 중심 AI 기업이다. 

이처럼 ETRI 연구원 기술창업은 질적, 양적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고 출연연 기술창업의 선도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이날 ETRI는 연구자 창업과 같은 기술창업 기업들이 회사운영에서 어렵거나 놓치기 쉬운 투자, 회계, 법률, 특허에 대해 이노폴리스파트너스 이상진 대표, 회계법인 신승의 박형수 회계사,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신재훈 변호사,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의 박지연 변리사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해 맞춤형 특강도 진행했다.

대전광역시 한선희 전략사업추진실장은 “대전은 과학기술 도시이자 기술창업의 도시이다. ETRI 연구원 창업기업과 같은 첨단 기술기업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대전시가 물심양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엔젤투자협회 김채광 부회장도 “ETRI는 출연연 기술창업의 벤처창업사관학교이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자가 공격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ETRI 방승찬 원장도 “ETRI의 혁신성장 차원에서라도 연구원 기술창업 강화를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에트리홀딩스(주), 한국과학기술지주(주)와의 적극적인 투자와 협력을 통해 ETRI 창업기업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ETRI는 1990년부터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창업 활동을 장려했다. 1998년에는 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창업보육공간·시험인프라 등을 제공했고 2010년에는 정부출연연구원 최초로 기술지주회사인 에트리홀딩스(주)를 만들어 현재와 같은 기술창업 지원 기틀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제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접목하여 대형·융합성과 창출을 도모하는 ‘기획 창업’, R&D단계부터 시장 수요-비즈니스모델 수립-창업까지 전주기를 고려하는 ‘창업일체형 R&D사업’, 기술사업화플랫폼, E-케어프로그램, 내·외부 사업 연계를 통한 ‘법인 설립 후 사후 지원’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ETRI는 지난 30여 년간 끊임없는 지원과 시행착오,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순히 창업기업 배출에 그치지 않고 기술창업 생태계를 선도하면서 발굴-보육-성장지원-회수-재투자 등 기술창업 선순환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