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일 청장(사진:통계청)
이형일 청장(사진:통계청)

통계청(청장 이형일)은 1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통계데이터 서울중구센터’에서 통계데이터센터 이용과 관련하여 서울중구센터 이용자, 업무 담당자 등이 함께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여 통계데이터 분석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공유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민생현장 소통의 일환으로 센터 이용자들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센터 운영에 반영하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분석환경을 조성하여 통계데이터센터 이용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용자는 어떤 데이터가 자신의 분석을 위해 유익했는지, 통계등록부가 통계작성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통계데이터센터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건의 사항에 관해 질문과 의견 등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먼저 “데이터가 중요한 자산인 데이터 활용 시대에 데이터를 자유롭게 다루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값진 것”이라고 하면서 그간의 센터 이용에 감사를 표했다. 아울러, “많은 양의 데이터 속에서 유익한 정보를 찾아내는 일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현재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센터 이용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수수료 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를 고민하고 더욱 유익한 통계데이터를 구비하여 이용자들의 분석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