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업스테이지 이활석 CTO와 식약처 오유경 처장(사진:식약처)
왼쪽부터 업스테이지 이활석 CTO와 식약처 오유경 처장(사진: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5일, 식약처(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멀티모달 생성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와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식의약 안전‧건강 정보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식의약 데이터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공유, 활용하여 국민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식의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식의약 정보와 민간의 최신기술(인공지능)을 공유‧활용하기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과 업스테이지의 ‘한국형 초거대언어 모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식의약 분야 한국어 데이터 제공, 식의약 민감정보 유출 방지 등 보안조치, 약처의 생성형 인공지능 구축‧활성화를 위한 기술자문 등이다.

왼쪽부터 업스테이지 김근교 이사. 이활석 CTO, 오유경 처장, 우영택 기획조정관, 김명호 빅데이터 정책분석팀장(사진:식약처)
왼쪽부터 업스테이지 김근교 이사. 이활석 CTO, 오유경 처장, 우영택 기획조정관, 김명호 빅데이터 정책분석팀장(사진:식약처)

업스테이지는 식약처와의 협력을 필두로 국내 AI 생태계 외연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1T 클럽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한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구축한 한국어 LLM 평가 리더보드 ‘Open Ko-LLM 리더보드’를 더욱 고도화한다. Open Ko-LLM 리더보드는 개시 두 달여 만에 평가 모델 500개를 돌파, 한국어 LLM 성능 평가의 바로미터로 자리 잡고 있다.

이활석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식약처와 손잡고 공공영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혁신을 논의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앞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거대 언어모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인공지능 생태계의 외연을 넓히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오유경 처장
오유경 처장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날 “최근 Chat-GPT의 등장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공공분야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혁신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식약처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최신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식의약 정보 제공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국민에게 올바른 식의약 정보를 확산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