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50개 이상의 창립 회원사, 기관 및 협력사와 함께 출범…IBM, 메타, AMD, 델 테크놀로지스, 허깅 페이스, 인텔 , NASA, 오라클, 레드햇 등 선도적인 기업, 기관 및 코넬대, 예일대 등 유수 대학 참여

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현지시간, 5일 IBM, 메타, AMD, 인텔을 비롯한 산업계, 스타트업, 학계, 연구기관, 정부를 아우르는 선도적인 조직들이 함께 글로벌 인공지능 분야의 개방형 혁신과 오픈 사이언스를 지원하기 위한 ‘인공지능 얼라이언스(AI Alliance)’가 출범했다.

AI 얼라이언스는 사회의 요구와 복잡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도록 AI를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관들이 모여 모든 곳에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획된 행동 지향적인 국제 단체이다.

오픈 사이언스와 개방형 기술에 전념하며 새로운 AI 혁신의 물결에 동참하고자 하는 개별 기업, 스타트업, 연구자, 정부기관들은 많지만, 더 많은 협업과 정보 공유가 있어야 커뮤니티가 더 빠르고 포괄적으로 발전하고, 제품을 세상에 내놓기 전에 특정 위험을 식별하고 그 위험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AI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 및 협력기관 로고 이미지
AI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 및 협력기관 로고 이미지

AI 얼라이언스는 개발자와 연구자가 과학적 엄격성, 신뢰, 안전, 보안, 다양성 및 경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면서도 책임감 있게 AI를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개방형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선도적인 개발자, 과학자, 학술 기관, 기업들을 한데 모아 자원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전 세계 연구자, 개발자 및 AI 도입자의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공유하고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 AI 얼라이언스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강화할 계획이다

▷검증된 안전, 보안 및 신뢰성을 위한 도구 카탈로그 제작 등 글로벌 규모의 AI 시스템을 책임감 있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벤치마크와 평가 기준, 도구 및 기타 리소스를 개발 및 배포한다.  AI 모델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이러한 도구를 전파하고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후, 교육 등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국어, 다중 모드, 과학 모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방형 AI 파운데이션 모델의 생태계를 책임감 있게 발전시킨다.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기여와 채택을 촉진하여 활기찬 AI 하드웨어 가속기 생태계를 조성한다.

▷글로벌 AI 기술 구축 및 탐색적 연구를 지원한다. 학계와 협력하여 연구자와 학생들이 필수적인 AI 모델 및 도구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배우고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의 이점, 위험, 솔루션, 정밀 규제에 대한 대중의 담론과 정책 입안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와 리소스를 개발한다.

아울러 ▷안전하고 유익한 방식으로 AI의 개방형 개발을 장려하는 계획을 시작하고, AI 활용 사례를 탐색하고 얼라이언스 회원사가 AI의 개방형 기술을 책임감 있고 선한 목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소개하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특히, 이날 박족한 'AI 얼라이언스'는 AI의 개방형 혁신이 모두에게 혜택을 주고 AI가 책임감 있게 구축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AI 얼라이언스는 AI 교육, 연구, 개발 및 배포, 거버넌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광범위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명 가능성, 개인정보 보호, 적대적 견고성(adversarial robustness), 공정성 평가를 위한 오픈소스 AI 툴킷과 MLPerf, 허깅 페이스(Hugging Face), 랭체인(LangChain), 라마인덱스(LlamaIndex) 등 ▶AI 벤치마킹, 신뢰 및 검증 지표와 모범 사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도하는 툴을 개발한 조직들 ▶다음 세대의 AI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교육하고 지원하며 오픈 사이언스를 통해 AI 연구의 지평을 넓히는 대학과 연구기관,

▶GPU부터 맞춤형 AI 가속기 및 클라우드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AI 트레이닝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및 인프라 구축 업체 파이토치(PyTorch), 트랜스포머(Transformers), 디퓨저(Diffusers), 쿠버네티스(Kubernetes), 레이(Ray), 허깅 페이스. ▶텍스트 생성 추론(Hugging Face Text generation inference) 및 파라미터 이피션트 파인 튜닝(Parameter Efficient Fine Tuning)을 비롯한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프레임워크의 챔피언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방형 모델 중 일부인 라마2(Llama2),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스타코더(StarCoder), 블룸(Bloom) 등의 개발 조직들이 포함됐다.

AI 얼라이언스의 대표적인 파트너 및 협력자는 다음과 같다.

창립 멤버 및 협력기관: ○보라색 대학, ○녹색 스타트업과 기업, ○빨간색 과학 단체 및 비영리 단체
창립 멤버 및 협력기관: ○보라색 대학, ○녹색 스타트업과 기업, ○빨간색 과학 단체 및 비영리 단체

▷기업 AMD, 델 테크놀로지스, IBM, 인텔, 메타, 오라클, 레드햇, 소니 그룹 등 ▷대학 코넬대, 다트머스대, UC 버클리, 일리노이 주립대, 노트르담대, 도쿄대, 예일대 등 ▷정부기관 미 항공우주국(NASA), 미 국립과학재단(NSF) 등▷AI 스타트업 사카나 AI (Sakana AI), 스테빌리티 AI (Stability AI), 투게더 AI (Together AI) 등 ▷기타 리눅스 재단, 허깅페이스 등 총 50개 이상의 기업 및 기관으로 구성됐다.

AI 얼라이언스는 위 주요 주제 영역에 걸쳐 회원사 중심의 워킹 그룹을 구성하고 각 프로젝트 분야를 발전시키고 전반적인 프로젝트 표준과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기 위한  이사회와 기술 감독 위원회를 설립한다.

아빈드 크리슈나(Arvind Krishna), IBM 회장 겸 CEO는 "우리가 지속적으로 목격하고 있는 AI의 발전은 크리에이터, 과학자, 학자 및 비즈니스 리더 커뮤니티 전반에 걸친 개방형 혁신과 협업의 증거이다. 지금은 AI의 미래를 정의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순간이다. IBM은 이 개방형 생태계가 안전, 책임, 과학적 엄격함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AI 의제를 추진할 수 있도록 AI 얼라이언스를 통해 같은 생각을 가진 조직과 협력하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닉 클레그(Nick Clegg), 메타 글로벌 부문 담당 사장은 "우리는 AI가 공개적으로 개발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 안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믿는다. AI 얼라이언스는 연구자, 개발자, 기업이 모여 AI 모델 공개 여부와 관계없이 우리 모두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와 지식을 공유하도록 할 것이다. AI의 최첨단 기술을 발전시키고 모두가 책임감 있게 AI를 구축할 수 있도록 파트너들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사 수(Lisa Su), AMD CEO 겸 회장은 “AMD에서는 협력을 통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우리 업계의 역사는 전체 업계의 역량을 활용하는 개방형 표준 기반 개발이 어떻게 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술 발전이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빠르게 발전하는 AI 생태계의 모든 측면에서 개방형 표준과 투명성을 수용함으로써 책임 있는 AI의 혁신적인 이점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며, "우리는 AI Alliance의 창립 멤버로서 다른 업계 리더들과 합류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AI의 급속한 발전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힘이 되도록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프 부드로(Jeff Boudreau) 델 테크놀로지스 최고 AI 책임자는 “인류를 위한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AI 발전은 개방형 혁신과 개방형 생태계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며, "AI Alliance는 다양한 목소리가 모두의 이익을 위해 투명하게 협력하도록 하는 긍정적인 단계다”라고 말했다.

한편, AI 얼라이언스는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적인 개발자, 과학자, 학자, 학생, 비즈니스 리더를 한데 모으는 것 외에도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치 있고 일관된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정부, 비영리 및 시민 사회 단체의 중요한 기존 프로젝트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얼라이언스에 대해 자세한 내용 및 참여는 해당 사이트(보기)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