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후 기념 촬영 모습(사진:사이넵)
수상 후 기념 촬영 모습(사진:사이넵)

인공지능 디지털 문서 SaaS 기업 사이냅소프트(대표 전경헌)가 2023 DATA·AI 분석 경진대회에 사회현안 부문에서 우수상(대전광역시장 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동 대회는 DATA 및 AI 기반의 과학·사회적 문제 해결 및 DNA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가 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대전광역시, 국회도서관가 주최하여, 지난 2023. 05.30(화) ~ 10. 27(금)까지 약 5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창의성과 우수성, 효과성을 평가지표로 총 23개팀을 선발하였다.

이 중 사이냅소프트는 사회현안 ‘과학기술 논문의 초록 문장 분류' 문제에 참가하여 사회현안 부문 우수상(대전광역시장상)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사이냅소프트는 특히 한국어 과학기술논문의 최신 연구동향과 기술적인 정보를 연구자들이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국어 과학기술논문의 초록 문장분류 문제”를 선택하였고, 나아가 학습을 통한 자동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술정보제공 플랫폼, 연구동향 분석서비스, 문헌 조사 지원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헌 사이냅소프트 대표는 “본 경진대회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활용하여 논문 뿐만 아니라 향후 정책보고서, 특허문서, 기업공시 보고서, 국회 회의록, 기업의 업무문서 등 다양한 도메인의 문서에 대한 문장분석 및 분류에 실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자사의 LLM기술인 사이냅DU 및 자사 솔루션/서비스와 연계하여 문서분석 기술의 범용성과 확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