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KB금융
이미지:KB금융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13일,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와 함께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개념증명(PoC, Proof of Concept) 프로그램’에 참여할 국내 스타트업 4개 社를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인공지능(AI) 기반 IoT 관리 시설의 유지보수 및 운영 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센스픽스(대표 발라지 레누쿠마르), 사실 기반의 데이터 판별을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 팩타고라(대표 백우열), 개인용 피부 측정기기 및 분석 플랫폼 개발 인시스(INNSYS), 비접촉식 3D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한 몰입형 디스플레이 제품 개발 마케톤(대표 양창준) 등이다.

‘글로벌 PoC 프로그램’은 KB금융이 국내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해주고자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해외 대기업에게 소개하고 고객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 해외진출 가능성을 점검해 볼 수 있다.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8일까지 진행된 공개 모집에 총 87개 국내 스타트업이 지원하였으며, 1차 서류 심사를 거친 후 싱가포르 대기업과의 1:1 인터뷰(Meet-up) 심사를 통해 최종 4개 스타트업이 선정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선발된 4개 스타트업은 한국무역협회와의 협력을 통하여 싱가포르 대형은행인 OCBC(Oversea-Chinese Banking Corporation), 글로벌 생활 용품 기업 P&G(Procter&Gamble) 등 싱가포르 소재 대기업과 2024년 2월까지 약 3개월 동안 기술 실증 사업을 수행한다.

KB금융은 4개 스타트업이 PoC 수행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기업별 1천만원 이내)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싱가포르에서 현지 대기업,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글로벌 PoC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는 ‘데모데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해외 파트너사와의 협업 경험 등 레퍼런스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이에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KB금융은 이번 ‘글로벌 PoC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스타트업이 낯선 해외 시장 환경을 개척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