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컴퓨팅은 수학적 난제에 해당하는 계산 문제를 아주 빠르고 저 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화학계산에서부터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컴퓨터보다 더 많은 양을 더 빠르게 계산해 종전에는 답을 찾기 어려웠던 영역의 문제를 신속히 처리

(왼쪽부터) 람 이매뉴얼(Rahm Emanuel) 주일본 미국 대사, 다리오 길(Dario Gil) IBM 수석 부사장 겸 IBM 리서치 총책임자, 이토 고헤이(Kohei Itoh) 게이오대학교 총장,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사진:IBM)
(왼쪽부터) 람 이매뉴얼(Rahm Emanuel) 주일본 미국 대사, 다리오 길(Dario Gil) IBM 수석 부사장 겸 IBM 리서치 총책임자, 이토 고헤이(Kohei Itoh) 게이오대학교 총장,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사진:IBM)

IBM은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게이오대학교(Keio University), 도쿄대학교(University of Tokyo),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와 함께 한국, 일본, 미국 내 양자 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라고 14일 발표했다.

IBM은 각 참여 대학의 협조 하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향후 10년간 최대 4만 명의 학생을 교육, 양자 인력을 양성하고 글로벌 양자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할 계획이다.

양자컴퓨팅은 수학적 난제에 해당하는 계산 문제를 아주 빠르고 저 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화학계산에서부터 인공지능(AI)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컴퓨터보다 더 많은 양을 더 빠르게 계산해 종전에는 답을 찾기 어려웠던 영역의 문제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양자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숙련된 양자 인력이 필수적이다. 점점 더 많은 고등 교육 및 연구 기관, 국립 연구소, 산업체에서 양자 컴퓨팅을 도입함에 따라 양자 컴퓨팅에 대해 훈련받고 숙련된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양자 인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IBM과 한국, 일본, 미국의 5개 대학은 신세대 및 미래 세대의 양자 컴퓨팅 사용자 교육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 국제적인 계획에는 물리학, 컴퓨터 과학, 공학, 수학, 생명과학, 화학 등 광범위한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교육자를 위한 자료도 포함될 예정이다. 대학들과 IBM은 현재의 퀀텀 유틸리티(Quantum Utility, 양자 유용성) 시대와 다가올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최신 양자 컴퓨팅 기술을 과학적 발견에 활용하고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응용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IBM은 대학들과 함께 양자 컴퓨터를 과학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컴퓨팅 과학자를 교육하기 위한 강력한 양자 커리큘럼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들은 모두 개별적으로나 공동으로 교육자 교육 및 교재 개발과 멘토링, 공동 여름 프로그램, 교환 프로그램, 특별 강연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중심의 교육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영상 참여(왼쪽 모니터 참조)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 폴 알리비사토스(Paul Alivisatos) 시카고 대학교 총장, 후지이 데루오(Teruo Fujii) 도쿄대학교 총장, 김동훈 연세대학교 부총장,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영상 참여(왼쪽 모니터 참조)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 폴 알리비사토스(Paul Alivisatos) 시카고 대학교 총장, 후지이 데루오(Teruo Fujii) 도쿄대학교 총장, 김동훈 연세대학교 부총장,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람 이매뉴얼(Rahm Emanuel) 주일본 미국 대사는 "IBM과 미국, 한국, 일본의 세계 유수 대학 간의 기념비적인 3자 협력은 양자 교육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며, 우리의 지속적인 기술 리더십을 보장하고, 오늘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필수적인 국제 협력과 기술 발전의 정신을 보여준다"며, "우리는 강력한 양자 인력을 양성하고 획기적인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학문적 우수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글로벌 규모의 경제 발전과 기술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는 "캠프 데이비드 협정 이후 한-미-일 3국 간 협력은 안보, 경제, 첨단기술, 보건, 사이버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양자 컴퓨팅과 같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는 3국 간 협력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 양자 분야 인재 양성 및 연구-산업 생태계 구축 계획 발표는 3국 첨단기술 협력의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더 많은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3국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은 "연세대학교는 양자 컴퓨팅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기 위해 2024년 한국 최초로 IBM 퀀텀 시스템 원(IBM Quantum System One)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국내외 양자 컴퓨팅 생태계의 기반 구축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양자컴퓨팅 분야 전문가 양성과 첨단 연구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연세대학교가 쌓은 교육, 연구 노하우와 IBM의 지원이 함께한다면 양자컴퓨팅 분야의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은 "서울대학교는 한국 양자 과학과 기술의 중심에 있으며, 30개 이상의 그룹이 광범위한 과학 기술 이슈의 핵심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을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하여 서울대학교 캠퍼스에 더욱 강력한 연구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새로운 조직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양자 과학 및 기술 분야에서 우리의 노력을 이끌 것이다. 또한, IBM 및 한국, 일본, 미국의 다른 4개 대학과의 협력은 우리의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앞으로 IBM과의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토 고헤이(Kohei Itoh) 게이오대학교 총장은 "게이오대학교는 20년 이상 양자 연구 및 교육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지금이야말로 성장하는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교육하는 방법을 재고할 적기라고 생각하며, 차세대 교육 자료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IBM 및 다른 유수의 대학들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우리의 온라인 강좌와 IBM의 자료를 활용한 실습을 결합하면 '양자 네이티브' 학생의 모집, 학습률, 유지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후지이 데루오(Teruo Fujii) 도쿄대학교 총장은 "다양한 연구 분야 중에서도 복잡한 조합이 많은 방정식 계산에 탁월한 양자 컴퓨팅은 향후 첨단 정보 중심의 지식 집약적 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로, 우리 대학에서 가장 강조하는 분야 중 하나이다"라며, "미래의 양자 전문가인 ‘양자 원주민(quantum natives)’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에 대학 전반에 걸쳐 양자 컴퓨팅에 대한 교육을 추진함으로써 양자 원주민을 육성하고 사회 구현, 산업 응용 및 학술 분야에서 양자 연구를 주도할 '인적 자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교육 프로그램은 학부 1학년 학생부터 최첨단 IBM 퀀텀 컴퓨터를 비롯한 실제 양자컴퓨팅 장비를 활용해 시작하는데 여기에는 양자역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교육은 과학, 공학, 정보과학 분야의 고학년 학부 및 대학원 과정까지 확장되어 학부에서 대학원 과정까지 일관성 있게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한다"며, "이번 한국, 미국, 일본 대학 간의 양자 교육 협력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살려 양자 교육의 진흥과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폴 알리비사토스(Paul Alivisatos) 시카고대학교 총장은 "시카고대학교는 양자 공학 분야의 초기 개척자이며, 이 새로운 기술 분야에서 대학원 학위를 수여한 미국 최초의 대학이다"며, "시카고대학교는 시카고 지역의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전 세계의 기업과 투자를 유치하는 양자 기술을 위한 활기찬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발전은 유능한 인력의 필요성을 분명히 보여줬다"며, "시카고대학교는 IBM과 협력하고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게이오대학교, 도쿄대학교와의 오랜 관계를 바탕으로 수천 명의 학생들에게 양자 정보 과학 분야의 일자리와 기회를 제공할 세계적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고 자랑스럽다"라고 덧붙였다.

다리오 길(Dario Gil) IBM 수석 부사장 겸 IBM 리서치 총책임자는 "최근 100큐비트 이상의 양자 컴퓨터가 기존의 고전적 접근 방식을 뛰어넘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과학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더 많은 학생들이 양자 인력에 합류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성이 더 커졌다"며, "연세대, 서울대, 게이오대, 도쿄대, 시카고대에 IBM의 최신 양자 교육 자료를 제공하려는 이번 노력은 유용한 양자 응용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검음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