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데이터사이언스랩(대표 유희경)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이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플래그십 ‘미래 인구 예측’을 주제로 하는 미래 인구 예측을 위한 시뮬레이터 ‘팝시(POPSI, Population Projection Simulator)’의 시범 테스트 연내 시행한다.

'팝시'는 인구감소 대응정책 마련을 위한 미래인구 예측 시뮬레이션 서비스로서, 사회 현안 해결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산업경제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하고자 고안되었다. 현재 완도군, 김제군, 의성군등 지자체 5곳과 서비스 운영에 대한 확약을 체결하고 시범운영을 준비 중이다.

미래 인구 예측 시뮬레이터 ‘POPSI’는 다양한 이종의 공공 및 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미래의 대한민국 인구를 예측하는 한편, 인구소멸 위험지역 89개 시도를 포함한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과 상황에 맞게 다양한 지표의 변수조정을 통하여 인구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기획하였다.

데이터사이언스랩은 금번 서비스를 위하여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인구 데이터와 생활 인구 통신데이터를 포함한 공공 및 민간 빅데이터를 확보 후 가공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인구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구, 산업·일자리, 경제, 교통, 주거 등 총 10대 지표와 50개의 세부 지표로 선정하였다.

본 서비스는, 지자체의 의사결정권자와 실무자가 전략적으로 인구감소 대응 방향 및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기존의 서비스와 비교하여 차별점은 다음과 같다.

이동분석 – 생활이동인구 시연 화면
이동분석 – 생활이동인구 시연 화면

기존에는 시군구 광역 단위로 제공하던 인구 예측 정보를 읍면동의 소구역 단위로 제공하여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및 시도의 평균값과 해당지역의 비교를 통한 인구변동요 인 탐색 기능을 제공한다

생활 인구의 유입 유출과 주민등록인구의 전입 전출 등 인구의 이동을 지도 위에 시 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다. 생활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일, 날씨, 이벤트 정보 등을 반영한 예측 모델을 통해 읍면동 내 단기간의 생활 인구를 시간별, 일별, 월별로 예측할 수 있다.

인구정책을 반영한 미래 인구 시뮬레이션으로 정책 개입의 파급효과를 레포트 형식 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파편화된 인구정보를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맞춤형 정보로 통합 제공함으로 써 지자체 실무담당자의 업무 비효율을 대폭 절감하고 의사결정권자의 정책 결정을 지원한다.

지역별 함께 언급되는 키워드 및 지역과 관련된 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자체에 서 운영하는 유튜브 영상을 보여줄 수 있다.

그 밖에도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 (센터장 조영태)와 산학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리나라 인구 분야의 최고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자문과 도움을 받고 있다.

데이터사이언스랩 유희경 대표는 “미래 인구 예측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각 지자체 담당자가 관련 대응 정책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파급효과를 확인해 보며 실천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