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아바타 솔루션 예시
드림아바타 솔루션 예시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가 한 장의 사진과 10초 분량의 음성만 있으면 2분 이내에 나와 닮은 가상인간을 제작할 수 있는 ‘드림아바타’ 솔루션을 22일 선보였다.

딥브레인AI의 드림아바타는 본인과 닮은 아바타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초개인화 가상인간 제작 솔루션이다.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AI가 실제 사람이 녹음한 것처럼 음성을 합성하는 TTS(Text to Speech)와 텍스트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제작하는 TTV(Text to Video)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드림아바타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딥브레인AI는 이달 초 KB증권과 손잡고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PoC(기술검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향후 KB증권 사내망에 드림아바타 시스템을 구축하여 내년도에는 KB증권 직원들이 가상인간 제작 서비스를 업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처럼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개인화 된 가상인간을 구현 및 지원하는 것은 금융권 내 최초 사례다. 실제로 실증 기간인 1주일 동안 100명 이상의 직원이 참여해 200건이 넘는 가상인간 기반 영상을 직접 제작한 바 있다.

기존 인공지능 휴먼의 경우, 선정된 모델의 촬영을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뒤 딥러닝 학습 과정을 거쳐 제작하기에 구현 정밀도는 높지만, 번거로운 과정이 소요되었다. 반면 드림아바타 기술을 활용하면, 사원증과 증명사진 등 본인 이미지 1장과 10초 분량의 음성만으로 본인의 외모와 목소리를 닮은 가상인간을 약 2분 만에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딥브레인AI가 보유하고 있는 가상 목소리의 활용도 가능해 별도의 녹음 없이도 신속하게 가상인간을 제작할 수 있으며, 피부 밝기, 얼굴 크기 등 세부 설정이나 한복, 정장 등의 다양한 복장 템플릿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영상 제작 시 고객명을 최대 10명까지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개별 메시지를 대량으로 생성 가능해 편의성이 높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새롭게 선보인 초개인화 가상인간 제작 솔루션 드림아바타는 AI 아바타 시장을 선도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KB증권은 2분 이내로 본인과 닮은 가상인간을 제작할 수 있는 드림아바타 솔루션을 통해 업무 효율성 향상 및 고객 만족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첫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