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인포그래픽(출처:인크루트)
설문조사 인포그래픽(출처:인크루트)

‘생성형 AI’ 열풍 가운데, 한국의 직장인들은 생성형 AI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직장인 667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생성형AI 활용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11일 발표했다.

이 설문조사는 2024년 1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73%p이다.

먼저, 생성형AI를 이용한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응답자의 46.3%가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연차별로 교차분석했는데, 1~3년차(28.2%)가 이용 경험이 가장 많았다. 이어, 4~6년차(15.9%), 7~9년차(12.0%) 순이었다. 가장 이용 빈도가 낮았던 연차는 15~17년차(5.5%)였다.

이용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들어봤다. (중복응답) 처음 출시된 생성형AI 서비스 챗GPT(87.7%)가 가장 많았고, 구글 바드(13.9%), 네이버 클로바X(13.6%), 뤼튼(12.0%)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어디에 이용했을까? (중복응답) 업무활용(61.5%)과 정보검색(52.8%)의 활용도가 가장 높았다. 이직 서류 작성(34.3%), 문서 작성(21.7%)을 꼽았다.

생성형AI 이용에 만족했는지 들어봤다. 매우 만족(18.8%), 대체로 만족(71.2%), 대체로 불만족(9.4%), 매우 불만족(0.6%)으로 응답자 10명 중 9명(90.0%)이 만족했다. 만족한 이들에게 그 이유를 들어봤다. 그 결과,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어서(42.8%)와 ▲글, 음악 등 비숙력된 부분에 대한 결과물 생성에 도움이 되어서(23.4%)가 있었다.

반면, 불만족한 이들은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너무 많아서(41.9%)와 원하는 답을 주지 않아서(25.8%)를 이유로 들었다.

본인의 직무가 생성형AI 활용도가 높은지 물어봤다. 그 중 높다고 답한 비율이 높은 직무는 디자인(76.5%), 인터넷·IT·통신·모바일·게임(57.4%), 마케팅·광고·홍보·조사(53.3%) 순이었다. 반면, 비율이 낮은 직무는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19.6%), 재무·회계·경리(23.1%)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성형AI의 발달이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지 들어봤다. 매우 크다(13.8%), 대체로 크다(48.6%), 대체로 적다(29.7%), 거의 없다(7.9%)로 62.4%가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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