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에 1조 달러에 달하는 기여와 일자리의 90%가 어떤 식으로든 생성형 AI에 의해 비지니스, 생산성 및 경제 성장에 대한 접근 방식이 크게 변화할 것이며, 이 기술이 몰고 올 파장의 높낮이는 기업의 적응도와 개인들이 일하는 새로운 방식에 얼마나 빨리 적응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을 것...

이미지:아이스톡 및 본지DB, 편집:본지
이미지:아이스톡 및 본지DB, 편집:본지

인공지능은 하루가 다르게 우리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으며 산업과 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말 그대로 혁신적인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이 광풍의 중심에선 '챗GPT(ChatGPT)', '제미나이(Gemini)', '바드(Bard)', ‘라마(LLaMA)’, ‘미드저니(Midjourney)’,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등 생성 AI로 대표되는 그들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솔루션을 선보이며, 놀라운 잠재력을 창출하고 있다. 더욱이 온 디바이스로 구동되기 시작하면서 그 능력과 파급력을 가름하기 어려운 세상으로 향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인공지능(AI)이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단연 "없어지는 직업은 무엇이고, 새로운 직업은 무엇인가?(What jobs are going away and what are the new jobs)"란 이슈를 꼽는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대표적인 구인 사이트 '레쥬메빌더(ResumeBuilde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비즈니스 리더의 1/3 이상(37%)이 2024년에는 인공지능이 직원을 대체할 것이라고 한다.

이미지:아이스톡
이미지:아이스톡

이는 레쥬메빌더가 현재 AI를 사용 중이거나 2024년에 AI를 사용할 예정인 기업의 비즈니스 리더 7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른 것으로 보고서에서는 현재 기업의 53%가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24%는 2024년에 시작할 계획으로 '10개 기업 중 4개 기업은 올해에 AI가 직원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것이다.

또한 AI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37%는 회사의 AI 사용으로 인해 직원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2023년에 직원이 해고되었다고 답했다. 이에 더불어, 2024년에 AI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계획인 기업의 44%는 AI 사용으로 인해 직원이 '확실히(Will Definitely. 21%) 또는 아마도(Probably. 23%) 해고될 것이라고 답했다.

여기에,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이 오는 2032년까지 미국의 현재, 직업에서 무려 90%가 없어지거나 변화될 것이며, 미국 경제에 1조 달러에 달하는 기여할 것"이라는 충격적인 조사 연구가 발표됐다.

출처: Oxford Economics and Cognizant
출처: Oxford Economics and Cognizant

이는 미국의 다국적 정보 기술 서비스 및 컨설팅 그룹 코그니잔트(Cognizant, 나스닥 CTSH)와 세계 최고의 경제 자문 회사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가 공동 진행한 연구 보고서 '새로운 일, 새로운 세상(New Work, New World)'에 제시된 내용이다. 보고서는 지난 10일 공개됐다. 또 연구 내용은 현지시간 15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 제54차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서 발표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자리(직업)의 90%가 어떤 식으로든 생성형 AI에 의해 비지니스, 생산성 및 경제 성장에 대한 접근 방식이 크게 변화할 것이며, 이 기술이 몰고 올 파장의 높낮이는 기업의 적응도와 개인들이 일하는 새로운 방식에 얼마나 빨리 적응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했다.

애드리안 쿠퍼(Adrian Cooper)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CEO(사진:옥스포드 이코노믹스)
애드리안 쿠퍼(Adrian Cooper)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CEO(사진:옥스포드 이코노믹스)

애드리안 쿠퍼(Adrian Cooper)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CEO는 "우리의 연구는 생성 AI가 전 세계 노동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베일을 벗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이 기술이 미국 경제의 궤도를 얼마나 빨리 뒤바꿀 수 있는지를 보여준 것이며 리더들이 그 잠재력을 활용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다.

생성 AI는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를 재 정의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코그니잔트는 생산성과 미래의 업무에 대한 생성형 AI의 잠재적 영향을 정량화하기 위해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와 협력 의뢰하여 미국 기업의 생성 AI 도입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탐구하는 경제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은 미국 경제를 이끄는 18,000여개의 직업을 고려했으며, 생성 AI가 이러한 직업으로 이어지는 일자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조사됐다. 미국 노동력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일반적인 주제는 전 세계에 적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은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AI 도입은 향후 10년간 급증하다가 성숙기에 접어들 것

기업들은 현재 AI 기능을 실험적으로 도입하는 단계에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과 4~8년 만에 채택률이 13%에서 31%로 급증할 수 있다. 향후 15년 이후에는 도입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최소 15년 이상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 발전이 급격하게 진행될 수 있다.

생성 AI 기술은 기업 채택률에 따라 향후 10년간 미국의 생산성을 1.7~3.5% 향상시키고 美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를 연간 4,770억 달러에서 1조 달러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생성 AI가 미국 GDP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출처: Oxford Economics and Cognizant)
생성 AI가 미국 GDP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출처: Oxford Economics and Cognizant)

고용 시장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전체 일자리의 절반(52%)이 생성 AI가 통합되어 업무를 자동화함에 따라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결과, 현재 미국 노동력의 약 9%가 일자리를 잃을 수 있으며, 1%는 과거 경제 변화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높은 지식을 요하는 직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과거에는 기술 발전과 자동화가 주로 육체 노동력을 대체하고 프로세스 중심의 단순 지식 업무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생성 AI는 그 반대로 높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와 전문적인 직무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용 분석, 컴퓨터 프로그래밍, 웹 개발, 데이터베이스 관리,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된 직업은 이미, 이론상 최대 영향력은 약 50%에 달한다. 오는 2032년까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직업의 영향력 80%까지 치솟을 수 있다.

경영진과 최고경영자(CEO)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경영진, 심지어 CEO도 경쟁사 평가로부터 전략적 의사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에 생성 AI가 적용되기 시작하면 이론상 최대 영향력(업무가 생성 AI에 의해 자동화되기 쉬운 정도)이 25% 이상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비 쿠마르(Ravi Kumar S) Cognizant CEO는 "생성 AI는 이미 산업 전반에 걸쳐 그 능력으로 우리를 놀라게 했지만, 일상적인 비즈니스 및 운영에 통합된 진정한 영향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을 증폭시킬 수 있는 이 기술의 잠재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우리는 이 기술이 미래의 업무에 미칠 영향력을 완전히 이해하고 대응하며,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위해서는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인공지능은 우리 예측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사람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능력과 협업을 향상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인간 중심 AI(Human-centered AI)'를 핵심으로 한다.

즉, 인간 중심 AI에 대한 사람들이 더 많이 이해할수록 그것이 자신의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더 많이 믿는다. 적어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것에 비해 잠재적으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늘 존재하기 마련이다.

여기에는 AI 발전에 상응하는 인력 재교육과 배치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정부는 정책으로 사회와 산업 모든 분야의 리더들은 협력하여 산업과 기업, 근로자가 생성 AI 시대에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신뢰와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

한편, 이번 'New Work, New World(보고서 다운)' 연구 프로젝트는 옥스퍼드의 글로벌 경제 모델(Oxford's Global Economic Model, GEM-무료 평가판 다운)에 대한 가정된 입력값을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다섯 가지 주요 작업 단계를 통해 실행되었다.

이러한 입력값은 예측 기간 동안 미국 내 기업의 생성 AI 기술 구현이 경제 활동의 구조적 동인, 특히 노동 생산성뿐 아니라 근로자 업무능력, 자본투자금액, 기술 등을 반영한 생산효율성 수치인 총요소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 TFP)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지를 반영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 내재된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세 가지 시나리오를 더한 전체 방법론(미국에서 생성 AI의 경제적 영향-다운)을 통해 결과를 도출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