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객 대상으로 시연 모습(사진:신세계아이앤씨)
참관객 대상으로 시연 모습(사진: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아이앤씨(대표 형태준)는 효성티앤에스와 함께 현지시간 14일부터 16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세계 최대 유통 전시회 ‘NRF 2024’에서 AI 비전(AI Vision) 기술 기반의 셀프계산대(SCO, Self-Checkout) 솔루션을 공개했다. 

NRF는 미국 전국 소매연맹이 매년 1월 개최하는 박람회로 글로벌 유통 산업의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규모 행사다.

신세계아이앤씨와 효성티앤에스가 함께 선보인 인공지능(AI) 비전 기반 셀프계산대 솔루션은 소형 카메라로 수집된 영상 정보를 분석해 고객 행동에 맞춰 셀프계산대 이용 방법을 가이드하고, 스캔된 상품이 정확한지 판단한다.

인텔과 기술협력을 통해 가격 경쟁력도 크게 높였다.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AI 비전 기술을 인텔의 AI 모델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인텔 오픈비노 툴킷(Intel OpenVINO™ Toolkit)을 활용해 GPU가 아닌 CPU 기반으로 구현했다.

셀프계산대(SCO, Self-Checkout) 솔루션
셀프계산대(SCO, Self-Checkout) 솔루션

특히, 고가의 GPU나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서비스 대비 기능 정확도는 유지하며, 비용은 25% 수준으로 대폭 절감하며 가격 경쟁력을 크게 높였다.

이 밖에도 AI 고도화를 통해 매장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 정보에 대한 별도 학습 과정이 없는 자동 배포 체계를 구성했고, 고객의 얼굴 등 모든 개인정보는 비식별화해 사용성을 높였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이번 NRF 2024를 시작으로 북미 및 동남아시아 지역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최근 AI 기술 수요가 크게 높아진 동남아시아에서 1분기 내 기술 테스트 후,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김은경 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DT센터 상무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셀프계산대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AI 기술을 활용해 이용 고객 편의성은 높이고, 매장 손실은 줄이기 위한 다양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며 “무인매장 등 다양한 리테일테크 사업을 통해 축적된 신세계아이앤씨만의 AI 비전 기술로 개발한 이번 솔루션은 기술 정확도와 가격, 사용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춰 선보인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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