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기념사진 (좌측 세번째 손장목 교무처장)
단체 기념사진 (좌측 세번째 손장목 교무처장)

경찰대학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 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더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경찰대학(학장 김수환) 빅데이터&머신러닝 연구원(연구원장 노승국)은 18일, 충남 아산 경찰대학에서 '고소장 자동 작성·분석 시스템(Pol-AI)' 에 대한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는 경찰청(청장 윤희근)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미래치안도전기술개발' 연구 사업의 하나로, 인공지능(AI) 기반 고소장 자동 작성·분석 기술을 중심으로 한 첨단 수사체계 구축 방안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찰대학 빅데이터&머신러닝 연구원은 고소장 자동 작성 및 분석 시스템의 시제품을 시연함으로써 이 기술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과 그 효과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손장목 교무처장은 축사를 통해 “고소장 자동 작성·분석 시스템은 수사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경찰 업무의 현대화에 이바지할 것이다. 경찰대학은 이러한 기술 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더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할을 계속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노승국 연구원장은 “이번 시연회를 통해 우리는 고소장 자동 작성·분석 시스템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 미래 수사환경에 더욱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연구원은 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쓸 것이며, 이를 통해 과학 치안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다.”라며 연구 의지를 밝혔다.

한편, 경찰대학 빅데이터&머신러닝 연구원은 경찰대학이 주도하는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분야의 연구가 경찰 업무에 어떠한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실제 기술의 구현을 통해 시사하였다. 경찰대는 최신 기술의 지속적인 연구와 적용을 통해 미래 경찰 업무를 보다 지능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학치안을 주도하는 경찰의 연구원(Think Tank) 역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