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툴은 디바이스 상에서 직접 학습이 가능한 초소형 풋프린트의 ML 라이브러리를 생성, 복잡한 환경에서도 이상 탐지, 유사성 인식, 분류, 예측 등 예지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이미지:ST
이미지:ST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사람들이 어디서나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디바이스에 인공지능(AI)을 빠르게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ST는 자사의 대표 설계 툴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NanoEdgeTM AI Studio)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모든 Arm® Cortex®-M 기반 MCU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특별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다른 Arm Cortex-M MCU에서도 독보적인 온디바이스 러닝(On-Device Learning)을 비롯해 매우 효율적인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구현 및 배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엣지 AI 솔루션 채택을 가속화해 더 많은 개인과 조직이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하려는 ST의 노력을 입증해준다.

레미 엘 우아잔(Remi El Ouazzane) ST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 사장은 “ST의 목표는 정확하고 전력 효율적인 AI 알고리즘을 구현한다"며, "리소스가 제한된 엣지 컴퓨팅 기기에서 가능한 쉽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든 Arm Cortex-M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개발자들이 자신과 사용자 모두가 필요한 만큼의 기기에 무료로 라이브러리를 구현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됐다"며, "ST는 또 다른 이정표를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로써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ML 알고리즘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해 첨단 회귀 알고리즘(Regression Algorithm)을 이용한 이상 탐지, 유사성 인식, 분류, 예측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 툴은 디바이스 상에서 직접 학습이 가능한 초소형 풋프린트의 ML 라이브러리를 생성, 복잡한 환경에서도 예지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업계의 여러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업그레이드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의 주요 기능은 STM32 MCU와 함께 시중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Arm Cortex-M 기반 MCU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면서 임베디드 분야 전반으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에 대한 액세스를 개방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140개 이상의 STM32 개발 보드는 물론, 다른 업체들이 제공하는 1,000개 이상의 생산 준비가 완료된 (Production-Ready) Arm Cortex-M MCU 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ST는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하여 각 프로젝트 생성 단계별로 사용자를 원활하게 지원하는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최신 V4.3 버전에는 생성된 알고리즘의 생산 품질을 보장하는 고급 검증 도구가 포함돼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사전 선택된 대상에 대한 ML 모델의 실행 시간을 98%의 정확도로 예측해 풍부한 모델 보고서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정보를 기반으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현재 제공 중인 새로운 엣지 AI 스튜디오 V4.3(다운)를 다운로드하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