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통한 지능화된 고객 의도 파악 및 전략적 대화 유도로 전환 가속화

이미지:애피어
이미지:애피어

글로벌 인공지능(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애피어(Appier)가 AI 기반 웹 고객 서비스 툴인 ‘아이딜(AiDeal)’에 '컨버전 봇(Conversion Bot)'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지능형 웹챗인 '컨버전 봇(AiDeal Conversion Bot)’은 AI 예측을 활용해 고객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자에게 정보가 필요한 최적의 시점에 맞춤형 웹챗을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 웹챗은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나 부적합한 시점의 채팅 활성화로 따른 혼란, 부적절한 응답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손상 등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더구나 사용자 문의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기존 방식은 기업이 원하는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잠재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놓치는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컨버전 봇’ 탑재로 전환 최적화 도구 ‘아이딜(AiDeal)’ 기능 확장 개요
‘컨버전 봇’ 탑재로 전환 최적화 도구 ‘아이딜(AiDeal)’ 기능 확장 개요

애피어의 ‘컨버전 봇’은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쾌적한 고객 경험', '개인화된 대화를 통한 전환율 향상', ' 고객 서비스 직원의 업무 부담 감소 등의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쾌적한 고객 경험'은 마우스 움직임, 페이지 스크롤, 검색 항목 등의 데이터를 통해 AI가 앞으로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예측한다. 이를 통해 고객 여정을 방해하지 않고 최적의 타이밍에 웹챗을 활성화한다. 또 이 데이터는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 효율적이고 스트레스 없는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개인화된 대화를 통한 전환율 향상'은 AI 예측을 통해 사용자의 잠재적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은 선제적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 전환을 촉진할 수 있다. 또 챗봇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고객 서비스 직원의 업무 부담 감소'는 AI 챗봇과 자동 응답 기능을 원활하게 통합해 계속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한편, 챗봇의 응답 내용을 자동으로 검토 및 제어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아이딜(AiDeal)’은 애피어의 AI 기반 풀 퍼널 마케팅 솔루션 가운데 하나인 전환 최적화 클라우드 솔루션이다. 특히 이러닝(e-Learning), 스포츠, 개인 금융, 헬스케어와 같은 이커머스 및 비전자 상거래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이딜은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적용한 AI 모델을 통해 온라인 구매 시점에 있는 사용자의 구매 의도와 망설임을 빠르게 감지하고, 최적의 타이밍에 전략적으로 쿠폰 등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전환율을 향상시킨다. 이런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수익성을 높이고, 과도한 할인에 따른 브랜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