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저지연 고밀도 광 상호연결(HDI/O) 공급업체인 누비스 커뮤니케이션즈(Nubis Communications)와 전 세계 기술 인프라를 위한 고속 연결 및 컴퓨팅 실리콘 분야의 글로벌 리더 알파웨이브 세미(Alphawave Semi)는 레인당 64GT/s의 속도로 옵티컬 링크를 통해 구동되는 PCI Express 6.0 기술을 선보인다.

데이터센터 공급업체들은 메모리, CPU, GPU, 맞춤형 실리콘 가속기의 상호 연결 범위와 유연성을 크게 확대하여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ML/AI) 아키텍처를 위한 보다 확장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클러스터를 구현하기 위해 PCIe 오버 옵틱스(PCIe over Optics)의 사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현지시간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실리콘밸리 산호세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국제학술대회인디자인콘2024 (DesignCon 2024)' 테크트로닉스(Tektronix) 부스에서 라이브 데모를 선보였다.

PiCORE 컨트롤러 IP 및 PipeCORE PHY를 사용하는 알파웨이브 세미 PCIe 서브시스템은 누비스 XT1600 선형 광학 엔진을 통해 PCIe 6.0 트래픽을 직접 구동하고 수신하며, 파이버당 64GT/s의 속도로 PCIe 6.0 광학 링크를 시연하며, 고속 광학 프로브가 장착된 테크트로닉스 샘플링 스코프에서 광학 출력 파형을 측정한다.

광 전송 기술을 활용하면 구리 케이블에 비해 동일한 대역폭에서 링크 거리를 크게 연장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노드에 분산되어 규모가 더 커진 AI/ML 서버 지원에 필요한 더 큰 크기의 클러스터를 지원하여 새로운 디스어그리게이티드 네트워크 아키텍처(disaggregated network architectures)의 혁신이 가능해진다. 누비스 XT1600 옵티컬 엔진은 리타이머를 통합하지 않고도 최대 16레인의 고밀도 PCIe Gen 6.0 또는 100Gbps/레인 이더넷 광 연결을 지원한다.

누비스 커뮤니케이션즈의 마케팅 부사장 스캇 슈베(Scott Schube)는 “단일 저전력, 저지연 광학 엔진에 16레인 전이중(full-duplex) 통신을 갖춘 높은 수준의 통합은 차세대 컴퓨팅 및 스토리지 배포를 위한 PCIe x16의 최대 대역폭에 훌륭하게 매칭된다”며 “누비스 XT1600 선형 광학 엔진과 알파웨이브 세미의 PCIe 6.0 컨트롤러 및 PHY IP의 시연은 64 GT/s 속도로 광섬유를 통한 PCIe® 6.0 x8 링크의 실행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