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처리장치는 AI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다른 프로세서를 보완하여 생성 AI 경험을 가속화한다.

백서 표지 이미지 갈무리
백서 표지 이미지 갈무리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 혁명이 시작되었다. 다양한 요구사항과 컴퓨팅 수요가 있는 다양한 업종에서 생성 AI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AI를 위해 맞춤 설계된 새로운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필요성이 분명해졌다.

이 아키텍처는 처음부터 생성 AI를 위해 설계된 신경처리장치(Neural Processing Unit, NPU)로 시작하여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 및 그래픽 처리 장치(Graphics Processing Unit, GPU)와 같은 이기종 프로세서의 조합을 활용한다. 이종 컴퓨팅은 NPU와 함께 적절한 프로세서를 사용함으로써 새롭고 향상된 생성 AI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열 효율성 및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한다.

올바른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은 도구 상자에서 올바른 도구를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인포그래픽:퀄컴)
올바른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은 도구 상자에서 올바른 도구를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인포그래픽:퀄컴)

이기종 컴퓨팅이 중요한 이유는

생성 AI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연산 수요로 인해 다양한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처리 다양성을 갖춘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는 각 프로세서의 강점, 즉 각기 다른 작업 영역에서 뛰어난 CPU 및 GPU와 함께 AI 중심의 맞춤형 설계된 NPU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순차적 제어 및 즉시성을 위한 CPU, 병렬 데이터 스트리밍을 위한 GPU, 스칼라, 벡터 및 텐서 수학을 사용하는 핵심 AI 워크로드에 NPU를 사용할 수 있다.

이기종 컴퓨팅은 애플리케이션 성능, 디바이스 열 효율,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여 생성 AI 최종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한다.

NPU란?

NPU는 저전력에서 고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AI 사용 사례 및 모델의 변화에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인포그래픽:퀄컴)
NPU는 저전력에서 고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AI 사용 사례 및 모델의 변화에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인포그래픽:퀄컴)

NPU는 처음부터 저전력으로 AI 추론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새로운 AI 알고리즘, 모델 및 사용 사례의 개발과 함께 아키텍처가 발전해 왔다. AI 워크로드는 주로 스칼라, 벡터, 텐서 수학으로 구성된 신경망 레이어와 비선형 활성화 함수를 계산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우수한 NPU 설계는 이러한 AI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데 올바른 설계로 AI 산업의 방향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

선도적인 NPU 및 이기종 컴퓨팅 솔루션

퀄컴(Qualcomm Technologies)은 모든 곳에서 인텔리전트 컴퓨팅을 구현하고 있다. 업계를 선도하는 퀄컴 헥사곤 NPU(Hexagon NPU)는 저전력으로 고성능 AI 추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시스템 접근 방식, 맞춤형 설계, 빠른 혁신이 NPU의 차별화 요소다. NPU를 맞춤 설계하고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ISA)를 제어함으로써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를 빠르게 발전 및 확장할 수 있다.

'퀄컴 AI 엔진' 구성 개요
'퀄컴 AI 엔진' 구성 개요

헥사곤 NPU는 동급 최고의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인 퀄컴 AI 엔진의 핵심 프로세서로 퀄컴 아드레노 GPU, 퀄컴 크라이오(Qualcomm Kryo) 또는 퀄컴 오리온 CPU, 퀄컴 센싱 허브 및 메모리 서브시스템도 포함한다. 이러한 프로세서는 함께 작동하여 디바이스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도록 설계되었다.

AI 벤치마크와 실제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성능이 이를 입증했다. NPU, 기타 이기종 프로세서, 스냅드레곤 8 3세대(Snapdragon 8 Gen 3) 및 스냅 드래곤 X 엘리트(Snapdragon X Elite)의 업계 최고의 AI 성능과 NPU와 이기종 컴퓨팅으로 온디바이스 생성 AI 활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백서(Unlocking on-device generative AI with an NPU and heterogeneous computing-다운)'을 참고하면 된다.

개발자가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

퀄컴과 스냅드래곤 플랫폼으로 구동되는 전 세계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에서 개발 및 배포의 용이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자를 지원한다. 개발자는 퀄컴 AI 스택(Qualcomm AI Stack-)을 사용하여 하드웨어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생성, 최적화 및 배포할 수 있으며, 한 번만 작성하면 칩셋 솔루션을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 및 세그먼트에 걸쳐 배포할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는 더 유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고, 프라이빗하고, 안전하며,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클라우드 AI와 조화롭게 작동할 수 있는 엣지 디바이스는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성능으로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고도로 최적화된 AI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