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농장 빅데이터 수집 농가 찾아 정보 활용 기술 살펴

김병석 연구정책국장(오른쪽),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 농가 찾아 정보 활용 기술 살펴
김병석 연구정책국장(오른쪽),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 농가 찾아 정보 활용 기술 살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김병석 연구정책국장은 지난 22일, 전남 보성군에 있는 지능형 농장(스마트 팜) 빅데이터 활용 농가와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현장을 찾아 기술적 문제를 파악하고, 지원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화니팜 김선환 대표는 “온실에서 수집하는 환경, 생육, 수확량 정보를 분석해 환경을 정밀하게 관리함으로써 온실 내 최적 조건을 유지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을 위해 지능형 농장의 환경, 생육 정보 공유와 이를 기반으로 한 병해충 방제 정보 제공 등 농촌진흥청의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김 국장은 고흥으로 이동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임대 농업인들과 만나 현재 기상에 맞는 정보 기반 재배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듣고, 농촌진흥청이 적극적으로 기술개발에 나서는 등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김병석 연구정책국장은 “이상기상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 정보 기반 스마트농업 기술을 개발, 확산하는 일은 미래 영농을 준비하는 데 필수 사항이라는 점에 공감한다”라며 “농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개발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