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연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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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업 스켈터랩스가 기업용 대형언어모델(LLM) 브랜드인 ‘벨라(BELLA)’에 인공지능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과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를 접목했다고 27일 밝혔다.

AI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목표를 제시하면 AI가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수행하는 기술이다. 단순한 질의응답 수준을 넘어 사용자가 부여한 과업의 완료를 위해 AI 스스로 고차원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최소 단위로 분리한 뒤 활용가능한 여러 도구(Plugin)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처리한다.

이후 답변을 찾을 때 까지 수차례의 계획, 실행, 결과 분석 과정을 반복해 최적의 결과물을 내놓는 것이 특징이다.

스켈터랩스는 내부 운영자를 위한 웹 도구인 벨라 운영 툴(Admin)에 AI에이전트를 접목하며 기업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마치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필요 기능들을 챗봇에 손쉽고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된다.

AI 에이전트는 단순한 질의응답을 넘어서 실제 과업 수행까지 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End-to-end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전에는 사용자가 제품을 검색하고 결과를 받아 구매 링크로 안내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 까지 AI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출퇴근용 자동차를 알아보고 있어"라고 요청했을 때,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상황과 요구 사항을 분석해 예산, 연비, 차량 유형 등을 고려한 맞춤형 자동차 추천 목록을 제공하고 관심 있는 모델에 대한 상세 정보와 함께 딜러 정보까지 연결해주는 과업까지 수행해낸다.

스켈터랩스는 지난 8년 간 자연어 처리(NLP), 자연어 이해(NLU), 인텐트 분류, 기계번역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대화형 AI 제품 개발을 진행해왔다.

AI가 사용자의 의도와 맥락을 파악해 정확도 높은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틀을 다져온 스켈터랩스는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구축 및 LLM 솔루션 제공 등 다수의 B2B 고객 경험과 그간의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AI 에이전트 접목으로 더욱 효과적인 맞춤형 AI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한다.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최근 AI 스타트업을 비롯해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AI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하는 기술군으로 이용자에게 더욱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주목되는 차세대 기술이다. 아직 초기 개발 단계지만 LLM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도메인의 LLM, AI 솔루션에 접목될 것으로 예측돼 높은 시장성을 보이고 있다.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는 “대화형 AI가 챗봇을 통해 시장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것처럼, AI 에이전트는 생성형 AI를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스켈터랩스는 계속해서 AI 에이전트 기술 고도화 및 제품화에 집중하며 고객의 편익을 높이는 실용주의 AI 기술 개발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켈터랩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대화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수의 기업 및 기관의 고객 응대, 업무 지원 등의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다. KB국민카드, 퍼시스그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찰청 등 폭넓은 기술 협업으로 각 기업 및 기관 고객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제품군을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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