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접견했다.

윤대통령은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설립자 겸 CEO와 30분간 진행된 이날 접견에서 인공지능(AI)과 AI반도체, 메타버스, 확장현실(XR) 등 최근 주목받는 산업에 대한 협력 방안과 AI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전과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 구현을 위한 글로벌 플랫폼으로서 메타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특히, 윤 대통령은 "AI 시스템에 필수적인 메모리에서 세계 1, 2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당부했으며, 이에 저커버그 CEO는 "삼성이 파운드리 거대 기업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분들이 삼성과 협력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저커버그 CEO에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다양한 분야로 적용이 확산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AI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선거가 있는 만큼 메타와 같은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이 가짜뉴스와 각종 부정행위들을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저커버그 CEO는 "메타의 경우 선거에 대한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워터마크나 레이블을 통해 해당 영상이 AI 등에 의해서 생성된 것인지 등을 정보를 제공해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을 포함해 정부들과 이러한 가짜영상, 가짜정보가 유포되는 것을 식별하기 위해 정부간의 협업이 광범위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10년만에 한국을 찾은 저커버그 CEO는 지난 27일 밤 늦게 방한, 28일 LG 권봉석 COO(최고운영책임자)와 LG전자 조주완 CEO와 만나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진행했으며, 오후에는 강남 메타 코리아에서 업스테이지를 비롯한 국내 인공지능(AI) 및 XR 업체 등 5개 기업 관계자와 XR 콘텐츠, LLM 기술 협력 등 논의했다. 이날 저녁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만나 관련 사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