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스마트경로당 시연 이미지
김해시 스마트경로당 시연 이미지

인공지능 서비스 전문 기업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김해시 경로당 36개소를 AI 휴먼을 활용해 ‘스마트경로당’으로 전환하고 지난 1월 김해시와 함께 개소식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서비스가 시니어케어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더 다양한 일상 영역으로의 확장성을 강화하게 됐다. 특히, 최근에는 대화형 인공지능 휴먼 서비스 ‘페르소 라이브’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며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AI 휴먼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웹과 모바일로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지속 가능한 노인 복지 환경 조성을 위해 김해시에서 작년부터 추진해 온 ‘스마트경로당’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의 일환이다.

작년 6월, 이스트소프트는 10억 원 규모의 해당 사업 공모에 선정돼 AI 휴먼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경로당 환경 개선 작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이스트소프트는 김해시 36개소 경로당의 스마트화를 이끌며 스마트경로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냈다.

앞으로 이스트소프트는 매년 50개소씩 스마트경로당을 늘려 나가는 것을 목표로 김해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해시에는 총 566개소의 경로당이 있다. 특히, 경로당 환경개선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이스트소프트는 이번 사업에서 확보한 노하우를 살려 스마트경로당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2023년 노인복지시설 현황 자료에 따르면 약 6만 8천여 개소의 경로당이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해외 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우선 국내보다 규모가 큰 일본 실버 산업 진출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일본 대형언어모델(LLM) 응용 서비스 기업인 '스파이럴AI'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말벗 서비스 개발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해당 기업은 간호∙간병, 건강증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널싱(Nursing)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제, 김해시 ‘스마트경로당’을 찾은 어르신들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과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품질의 건강관리 및 여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가수 태진아와 6시 내고향 리포터 김나윤 AI 휴먼이 어르신 눈높이에 맞춰 감성⋅인지⋅행동 교육을 제공하는 ‘시니어 TV’, AI 아나운서 박은보의 안내로 체온⋅혈압⋅혈당⋅체성분 검사를 통해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헬스케어’가 있다.

특히, ‘시니어 TV’에는 시니어케어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는 연세대학교 평생스포츠연구실과 함께 제작한 콘텐츠를 탑재했으며, 지난해 11월 시범운영을 시작한 ‘스마트헬스케어’는 현재 900명이 넘는 회원에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향후에는 건강 코디네이터를 배정해 이상 징후를 보이는 어르신의 추적 관리와 건강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노인종합복지관 생방송 스튜디오와 ‘스마트경로당’ 36개소가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복지관 실시간 생방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복지관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목적으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스트소프트 AI사업본부 변계풍 이사는 “고령화, 소득 격차 등으로 생기는 사회적 문제를 AI 기술로 해소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AI 휴먼을 활용한 시니어케어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삶의 질 개선에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은 스파이어테크놀로지와 컨소시엄으로 진행됐다. 스파이어테크놀로지는 5G통신 품질측정 솔루션, 사물인터넷 기반 솔루션 및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