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현지시간 13일 美 산마테오에서 인공지능(AI) 분야 유망 스타트업과 한국 국제전화 번호 82에서 유래된 실리콘밸리 내 대표적인 한인 스타트업 커뮤니티 '82Startup' 등 실리콘밸리 현지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 ‘Unlocking AI Innovation’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K-Startup & OpenAI Matching Day in US(3.14.)’ 행사 참석차 실리콘밸리를 방문한 AI 분야 유망 스타트업들의 미국 진출 발판을 마련해주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개최하였으며,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주샌프란시스코 임정택 총영사, AI 분야 한국 스타트업 14개사, 미국 현지 스타트업, VC 등 140여 명이 참가했다.

OpenAI 협업 프로그램에 본선에 진출한 AI 분야 창업기업은 마리나체인, ㈜위레이저, ㈜와들, Liner Brain, ㈜하이로컬, 디케이메디인포, ㈜클라이원트, ㈜넥스트페이먼츠, ㈜튜링, ㈜나인와트, ㈜런코리안인코리안, ㈜보스반도체, ㈜퓨리오사에이아이, (주)에이슬립 등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미 양국의 스타트업 관계자 및 AI 분야 전문가들의 파이어사이드 챗과 패널 토크, 한국 스타트업들의 엘리베이터 피치 등을 진행하였다. 이어진 네트워킹에서는 참석자들 간 자유롭게 최신 기술 및 시장 동향, 투자 정보,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등을 공유하였다.

행사에 참석한 주샌프란시스코 임정택 총영사는 축사를 통해 “총영사관은 실리콘밸리 지역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K-스타트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시로 현지 정보를 제공하는 등 K-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행사를 주재한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오늘 행사에서 K-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의지와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해외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 우리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