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사진:미르)
‘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사진:미르)

덴마크 오덴세에 본사를 두고 2013년 설립된 글로벌 인공지능(AI) 자율이동로봇(Autonomous Mobile Robot. 이하, AMR)는 새로운 자율이동로봇인 ‘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엔비디아 젯슨 AGX 오린(NVIDIA Jetson AGX Orin)으로 구동되는 첨단 AI 기반 팔레트 감지 기능이 적용된 MiR1200 팔레트 잭은 3D 비전을 이용해 팔레트를 식별하고, 전례 없는 정밀도로 팔레트를 픽업 및 운송할 수 있다.

미르 R&D 부문 부사장인 매즈 폴린(Mads Paulin)은 “MiR1200 팔레트 잭은 AI 감지 시스템을 탑재하여 기존 감지 기술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자재관리 자동화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로운 기준을 수립했다.”며,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픽&플레이스(Pick-and-Place) 주기를 단축하고, 동급 최상의 픽 정확성을 제공함으로써 첨단 AI 기반 기능과 가치를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존의 미르 AMR과 원활하게 통합이 가능하고, 미르의 데크 적재화물(Deck Load) AMR과 상호 운용되도록 설계된 MiR1200 팔레트 잭은 일반적으로 여러 현장에서 더 많은 로봇으로 복잡한 작업 흐름을 처리해야 하는 대규모 기업 고객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이제 고객들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르를 통해 자재관리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
‘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

미르의 장-피에르 하스우트(Jean-Pierre Hathout) 사장은 “미르의 광범위한 AMR에 최근 추가된 MiR1200 팔레트 잭은 기존 운송 솔루션의 크기와 무게는 물론, 운송 시나리오 범위를 대폭 개선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적용 분야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업계 선도적인 로봇 관리 툴인 미르 플릿(MiR Fleet)을 통해 모든 로봇을 원활하게 관리 및 통합하고, 미르 인사이트(MiR Insights)를 이용해 모니터링 및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MiR1200 팔레트 잭의 3D 비전 기능은 특히 자동화가 어려운 복잡한 환경과 증가하는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자동화가 필요한 현장에서 기업들이 자원 집약적인 자재관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iR1200 팔레트 잭은 바닥에 떨어져 있는 물체나 머리 위의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경로를 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 엔비디어 젯슨 AGX 오린 모듈에 내장된 GPU 및 여러 다른 프로세서의 전체 스택을 가속화하여 수많은 카메라와 라이다(LiDAR)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탐색이 가능한 이러한 능력은 기존 인프라 변경을 최소화하면서도 물류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적시에 팔레트를 운송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장-피에르 하스우트 사장은 “MiR1200 팔레트 잭은 자동화가 어려운 환경의 기존 현장에서도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AMR을 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로봇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미르의 축적된 전문지식은 물론, 2022년 테라다인(Teradyne) 소유의 또 다른 회사인 오토가이드(AutoGuide)와의 합병으로 확보된 높은 페이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AMR 기술을 활용하여 설계되었다. 또한 MiR1200 팔레트 잭의 강력한 삼륜 구동 시스템은 자재관리 분야에서 8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로지트랜스(Logitran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되었다.”고 밝혔다.

MiR1200 팔레트 잭은 속도와 효율성뿐만 아니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

장-피에르 하스우트 사장은 “모든 미르 제품의 DNA는 바로 안전이다. MiR1200 팔레트 잭은 ISO3691-4를 포함해 최신 제품 안전 표준을 준수한다.”며, “여러 센서 플랫폼과 최고 수준의 안전 기능이 결합되어 기존의 지게차, 팔레트 트럭 및 수동 팔레트 잭보다 훨씬 더 안전한 대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MiR1200 팔레트 잭의 주요 기능은 120만개 이상의 실제 및 합성 이미지를 학습한 솔루션으로 빠르고 정확한 팔레트 감지 기능 지원과 높은 배터리 용량과 고속 충전으로 팔레트 잭은 1:14의 충전 비율과 기회 충전 가능성으로 연중무휴 작업 흐름에 매우 적합하다. 

ISO 3691-4를 포함해 최신 제품 표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환경에서 안전 보장하며, 라이다 및 3D 비전이 결합되어 바닥, 머리 위 및 주변의 장애물을 정밀하게 감지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팔레트 배치, IP 52 등급과 견고한 바퀴로 여러 까다로운 표면에서도 강력한 이동성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