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링크제니시스
이미지:링크제니시스

코스닥 상장 인공지능(AI), 검증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통신 솔루션 제공 기업 (주)링크제니시스(대표 정성우)가 지난 25일 고양시에 위치한 종합병원에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한 사무자동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고 27일 밝혔다.

로보틱처리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데이터 획득, 수집, 입력, 비교 등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기존 자원을 창의적인 업무로 재배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회계, 물류, 은행을 중심으로 도입되어 최근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 챗봇 등과 결합을 통하여 RPA 기술 고도화로 병원, 법률사무소 등 다양한 곳에서 수준 높은 자동화를 구현 및 적용되고 있다.

링크제니시스는 자체 개발한 ‘AUTOBE’ 플랫폼을 M병원에 적용하여 RPA를 적용한 간호 근무 계획 자동화를 구현하였으며, 수기 입력 중심의 3교대라는 복잡한 근무 계획 프로세스를 AUTOBE RPA를 통하여 간호사 근무 관리표, 근무 요청표, 공휴일 기반 다양한 시점에서 고려하여 자동으로 간호부의 간호 근무 계획 수립이 가능해졌다.

더 나아가 간호시스템과 외부 시스템과 연계를 통하여 의료 실무진의 불편을 해소하였다. 이러한 간호 근무 계획은 3차 병원 수준에서 필요로 하기에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와 환경을 고려함은 물론, 보수적인 의료 환경에 안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므로 국내 환경의 자체 개발 솔루션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링크제니시스의 AUTOBE RPA는 사용자 환경을 모방하여 은행 시스템 등에 보안 환경에 안정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현대 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에 검증 자동화 솔루션 공급 경험이 있었기에 병원 시스템 내 수준 높은 자동화 구현이 가능했다.

한편,  AUTOBE RPA로 사용자 환경 기반 자동화 맞춤 구축을 통하여 기존의 의료 인력의 유실을 막고, 수기 입력으로부터 업무 부담을 해소하였고, 기존에 보유한 간호 근무 계획표 작성 솔루션의 한계를 해소하였다. 또한, 링크제니시스는 경기 남부에 위치한 상급병원, H병원에 PACS 의료 데이터 획득 및 수정을 위한 RPA 솔루션을 공급한 이력이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