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인공지능에 대한 계층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데이터‧인공지능 실습과정 및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운영

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야에 관심 있는 중‧고생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 실습이 전액 무료로 제공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데이터‧인공지능에 대한 계층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데이터‧인공지능 실습과정 및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2013년부터 NIA가 K-ICT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본 실습 과정은 매년 1,0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수준별 과정 선택을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 대상별 맞춤형 과정 구성, 재직자를 위한 주말 과정, 데이터·인공지능 동향과 신기술 중심의 세미나 등을 신설하여 운영될 계획이다.

2024년 교육일정
2024년 교육일정

특히, 국내 최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제공 플랫폼인 AI허브와 연계하여 다양한 유형의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및 성능 평가에 대한 실용성 높은 과정을 제공하여 데이터 인력 양성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년도 중‧고등학생 과정을 수료한 이종원(전주해성중)군은 “중‧고등학생이 접할 수 있는 가장 깊고 자세한 인공지능 교육”이었다며 “AI허브 데이터를 활용해 분류기 문제를 풀며 전문 강사가 상세한 답변을 해 준 것이 가장 좋았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또한, 교사 대상 역량 강화 과정을 수료한 조은수 교사(육민관고)는 “인공지능 역사와 최신 기술 동향뿐만 아니라 교수법, IT기업 인재상 등 교사 대상 맞춤형 교육”이었다며, “올해의 실습 중심 주말 과정도 기대된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NIA 황종성 원장은 “인공지능 일상화 시대, 생성형 인공지능은 산업계를 넘어 일상에서도 필수적인 영역이 되었다.”라며 “누구나 데이터‧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키워 국민 일상이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과 교육신청 방법 및 모집 기간 등에 대한 정보는 K-ICT 빅데이터센터(보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