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광모 대표(사진:본지DB)
LG 구광모 대표(사진:본지DB)

(주)LG는 2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제 62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향후 5년간 100조 원 국내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날 주주총회는 각자 대표인 권봉석 LG 부회장(COO)이 의장을 맡아 진행됐으며, 현장 참석이 어려운 주주들을 위해 온라인으로도 중계됐다.

LG그룹 차원에서 ‘28년까지 향후 5년간(‘24~’28년) 약 100조 원을 국내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LG의 글로벌 총 투자 규모의 65%에 해당하는 것이다.

LG는 인공지능(AI), 바이오, 클린테크와 같은 미래 기술과 배터리, 자동차 부품,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성장 분야에 국내 투자액의 50%를 투자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투자 재원의 약 55%를 R&D에 투입해 국내를 핵심 소재 연구개발과 스마트 팩토리 등 제조 핵심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제 62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사내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건의 의안이 상정돼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음.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LG는 보통주 1주당 3,100원, 우선주 1주당 3,150원을 현금배당 하기로 하였고, 정관 변경 승인으로 배당 기준일(사업년도말) 이후 배당액이 확정되던 것과 달리 앞으로 배당액을 먼저 확정한 뒤 배당 기준일을 설정하게 됐음.

또, 구광모 LG 대표는 사내이사에, 이수영 사외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에 재선임됐으며, 구광모 LG 대표 영업보고서 서면 인사말을 통해 2023년은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는 가운데, 글로벌 정치/경제의 불확실성이 공급망 불안, 원가 상승 등 사업적 어려움으로 이어진 한 해 였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LG는 질적 성장 기조 하에 안정적인 사업 운영과 기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면서, 동시에 미래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기술, 인재, 글로벌 공급망 등 미래준비의 기틀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였다고 밝혔다.

전자 계열의 경우, 가전 사업은 제품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1등 지위를 공고히 하면서, 친환경·고효율의 기술력을 활용해 냉난방공조의 B2B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 한 자동차부품 사업의 성장 가속화와 더불어, 차세대 디스플레이, 광학 솔루션 및 반도체 기판 분야에서도 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고 밝혔다.

화학 계열의 경우, 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생산 역량과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포텐셜에서 우위를 지속하고, 급변하는 전기차 시장 환경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제품 개발과 공급망 강화에 주력, 통신서비스 계열의 경우, 유플러스는 사람-사물 간의 다양한 연결을 가능케 하는 유무선 네트워크의 진화 및 품질 개선에 만전을 기하면서, 고객의 일상을 새롭게 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등 혁신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역량을 축적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CNS는 클라우드, 데이터, AI 분야에서 전문 역량을 높여가며, 제조는 물론 국내 금융·물류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는 등 이러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노력으로, 2023년 ㈜LG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 4,453억원, 영업이익 1조 5,890억원의 성과를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구 대표는 이날 2024년은 경기 둔화와 지정학 리스크가 지속되는 가운데, 인공지능의 보편화·일상화, 탈탄소 전환 등 산업의 변곡점들이 뚜렷해 지면서 글로벌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성장 사업은 고객과 시장이 요구하는 핵심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여 주력 사업화하고, 미래 사업은 AI, Bio, Clean Tech 분야를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미래 포트폴리오의 한 축으로 키워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