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피아이이
이미지:피아이이

제조라인 인공지능(AI) 비전검사 및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 피아이이(대표 최정일)가 전방 산업의 투자 지속 및 국내외 영업력 강화로 견고한 실적을 이어갈 예정이다.

피아이이는 머신비전, 영상처리, AI 딥러닝 기술 등을 기반으로 제조 인텔리전스 구현에 필수적인 비전검사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 유일하게 원통형·각형·파우치형 등 2차전지의 모든 폼팩터(타입)와 전(全) 공정에 적용 가능한 비전검사 및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며 2차전지 검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터리 셀 제조업계는 신규 폼팩터 투자 확대 등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그 가운데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피아이이(PIE)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피아이이는 2차전지 전 폼팩터 및 전 공정에 적용 가능한 AI 기반 비전검사 솔루션 라인업과 현장 경험을 축적해 왔다. 이와 같은 기술력과 경험에 힘입어 지난해 말 기준 피아이이의 수주 잔고는 650억 원 규모를 기록했다. 피아이이는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영업력을 강화하고 추가 수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정일 피아이이 대표는 “글로벌 배터리 셀 업체들이 설비 투자 초기부터 생산 수율 향상과 제조라인 안정화를 위해 비전검사 솔루션 도입을 늘리고 있다. 또한 신규 폼팩터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힘입은 대규모 수주가 가시권에 있어 피아이이는 올해도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피아이이는 46파이 원통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등 신규 폼팩터에 대한 검사 기술 개발을 완료해 추가적인 수주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피아이이의 현재 수주잔고 대부분은 올해 모두 매출로 인식될 예정이다. 또한, 고객들의 투자규모 확대와 강화된 영업력을 통해 지속적인 수주활동을 이어가 상반기 485억 원, 연간 850억 원의 목표 매출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점쳐진다. 업종 평균 대비 양호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영업이익률도 한 단계 올리기 위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피아이이는 AI 비전검사 기술 고도화에 데이터 기반 스마트팩토리 신사업을 더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피아이이는 하나금융25호스팩과 함께 내달 12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최근 시장 친화적으로 조정된 기업가치를 토대로 합병 승인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합병이 승인되면 5월 17일 합병기일을 거쳐, 6월 중 신주를 코스닥 시장에서 매매 개시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