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의 자율주행 청소로봇 ‘클리버(Cleber)’
브이디컴퍼니의 자율주행 청소로봇 ‘클리버(Cleber)’

인공지능(AI)과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이자 대한민국 최초로 서빙로봇을 공급해 외식업의 자동화와 구인난 해소에 기여했던 브이디컴퍼니(대표 함판식)가 "상업용 청소로봇의 대중화 시대"를 선언하고 넥스트 캐시카우로 청소로봇을 낙점하고 새로운 서비스로봇 시장을 가속한다. 

국내 서빙로봇 1위 기업 브이디컴퍼니는 서빙로봇을 통한 F&B 시장에서의 로봇 전환(Robotic Transformaion, RX) 성공 경험을 건물관리 및 청소∙미화 영역으로 확장하며 상업용 청소로봇 리딩 기업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브이디컴퍼니는 2023년 11월 상업용 청소로봇 ‘클리버’를 출시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청소관제시스템, 엘리베이터 탑승 기능 등 클리버만의 기술력과 사용자 편의성은 출시 초기부터 빠르게 입소문을 탔고, 청소 업무 효율화가 절실했던 복수의 대형건물관리 기업들과 대량 보급을 위한 사업모델을 논의 중이다.

브이디컴퍼니는 2024년을 청소로봇 보급의 원년으로 삼고 국내 청소로봇 500대 보급을 목표로 판매 및 영업 채널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건물유지관리산업전(FMX 2024)’에 참가해 대중에게 클리버를 본격 공개했다. 

브이디컴퍼니 부스에 방문한 고객들은 클리버의 안정적인 청소 효율과 높은 청소 품질을 경험했다. 청소로봇을 찾는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클리버는 현재 호텔, 영화관, 오피스, 공장 등 다양한 산업군에 도입되어 운영 중이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고물가에 최저임금 인상, 인력난까지 겹치며 청소로봇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특히 단순히 인건비를 절감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근로자와 작업환경의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브이디컴퍼니의 자율주행 청소로봇 ‘클리버’를 기반으로 많은 사업장에서 매장 운영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입 현황 이미지
도입 현황 이미지

브이디컴퍼니의  자율주행 청소로봇 ‘클리버’의 적용 현장을 살펴보면, 먼저 호텔분야에서 노보텔 동대문, 목포오션호텔 등 호텔에 클리버를 공급하고 있다. 클리버는 건식청소, 습식청소, 진공청소, 걸레질 등 4in1 다중청소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재질과 경도가 다른 다양한 바닥 재질에서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 객실 복도의 카펫트는 건식으로, 호텔 로비 및 뷔페식당은 습식으로 청소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 영화관인 CGV용산아이파크몰에 브이디컴퍼니의 클리버가 도입되어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클리버는 멀티 퓨전 센서를 장착하여 관람객이 북적이는 혼잡한 공간에서도 장애물을 만나면 어떤 각도에서도 멈출 수 있고 안전하게 우회하며 청소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CGV용산아이파크몰 6층은 키오스크와 매점 운영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클리버 도입 후 주기적 자동 청소 작업을 통해 고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클리버는 KT 판교사옥에서 청소 프로세스 간소화 및 작업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청소 효율과 더 높은 청소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 전용 앱을 통한 원격 조작이 가능해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청소 시간 및 구역 등 청소 성과에 대해 실시간 알림으로 청소 효과를 모니터링 가능하다. 청소가 완료되면 각 로봇의 작업 상태를 수집 및 요약하여 청소 효과를 디지털화 및 시각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청소의 중요도가 매우 높은 공장에도 도입됐다. 클리버는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클래시스 오피스형 공장에서 복도 및 포장라인 청소를 담당한다. 이전에는 청소 작업을 생산직 직원 또는 청소 용역을 통해 해결했던 반면, 클리버를 도입한 이후 로봇으로 공장 환경을 관리하고 있다. 단순히 인건비를 절감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근로자와 작업환경의 안전을 위해 활용 중이다.

클리버는 별도의 워크스테이이션을 통해 자동 충전, 자동 급수 및 배수가 가능하여 사람의 수동 개입이 불필요하여 노동력 절감 효과가 크다. 로봇이 배터리 잔량 10%, 맑은물 잔량 5%, 오수 80% 초과시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동하고, 특히 배터리 부족으로 청소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청소 진행 상황을 클리버가 기억하고 충전을 위해 워크스테이션으로 자동 이동, 완전히 충전된 후에 이전에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이어서 진행한다.

경기도 포천의 샴발라CC와 화성의 발리오스CC 등 골프장에서도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를 위해 클리버를 도입했다. 골프장 클럽하우스에 도입된 청소로봇은 로비 및 식당에서 비대면으로 청소를 진행한다. 특히 잔디 및 흙 청소에 효과적으로 클럽 회원들에게 최상의 휴식을 제공한다. 다수의 로봇 연동 및 협업이 가능해 넓은 장소에서도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밖에 24시간 운영되는 휴게소에도 도입됐다. 브이디컴퍼니는 여산휴게소 양방향에 클리버를 공급, 휴게소의 위생 및 청결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클리버는 푸드코트 바닥에 떨어진 각종 음식물, 이물질, 먼지 등을 실시간으로 청소한다. 여산휴게소는 이후 브이디컴퍼니의 안내로봇, 서빙로봇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공지 및 익산 관광지 홍보를 위한 안내로봇과 장애인 대상 식음료 배달용 서빙로봇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브이디컴퍼니는 2019년 2월 창업 이래 지금까지 5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시장에서 AI와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9년 국내에 서빙로봇을 처음으로 선보인 후 2022년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시킨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했다.

2023년 청소로봇 ‘클리버’를, 2024년 층간 배송로봇 ‘플래시봇’을 출시하며 서비스로봇 리딩 기업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2023 대한민국 식품대전’에서 대한민국 서빙로봇∙테이블오더 기업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2월 포브스코리아 주관 서빙로봇 부문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