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MC로 등장한 중국 CCTV... AI 방송시대 열었다
인공지능이 MC로 등장한 중국 CCTV... AI 방송시대 열었다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9.01.3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MC는 CCTV의 연중 신년 프로그램의 중국 네트워크의 봄 축제 갈라에서인간 MC와 나란히 함께 사회자로 나서
중국 CCTV의 연례 네트워크 봄 축제 갈라에 개인 인공지능 MC(오른쪽) 

독점적인 개인 인공지능(Personal AI) 기술로 간단하게 한 사람의 2D 이미지와 음성을 결합하여 특별한 3D 아바타를 만들어내는 혁신적인 AI 디지털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회사인 오벤(ObEN Inc.)이 매년 CCTV에서 방송되는 중국 구정(춘절) 방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월 28일 방영된 봄 축제(Network Spring Festival Gala) 갈라쇼(Gala Show)에서 최초의 인공지능 MC를 제작 출연시켰다.

CCTV는 중국에서 가장 큰 방송 네트워크로 전 세계에 50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봄 축제는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축하 행사를 즐기고 라이브 스트림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 스타일의 흥미로운 통합을 통해 2011년에 방송되기 시작하였다. 올해 네트워크 봄 축제 갈라 MC는 Beining Sa(撒贝宁), Xun Zhu(朱迅), Bo Gao(高博), Yang Long(龙洋) 등으로, 이들은 모두 ObEN의 개인 AI(PAI) 기술로 탄생한 디지털 쌍둥이와 함께 쇼를 진행했다.

오벤의 최첨단 기술은 연예계와 방송사, 또는 스튜디오가 시청자와 팬을 보다 개인화되고 독특한 경험으로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특히 적합하며, 오벤의 개인 인공지능은 세계 어느 누구와도 비슷하게, 누구와도 동일한 목소리로 말을 할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이 아바타는 특정인물 목소리로 노래하고, 최신 화제의 춤을 똑같이 출 수 있으며 심지어 스타가 핸드폰을 통해 팬과 상호작용하고 실제로 교류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이번 CCTV는 갈라를 위해 함께 제공되는 WeChat 미니앱에서 ObEN 기술의 다양성을 강조하였다. 앱을 다운로드한 시청자는 4명의 PAI MC 중 하나를 선택하여 친구나 가족에게 개인화된 다채로운 새해 인사를 보낼 수 있다. 연예인 PAI는 행복하고 풍요로운 새해를 기원하며 수신인에게 비디오 인사말을 전달한다.

또한 팬들을 위한 맞춤 음성 인사말을 남기는 셀러브리티의 화제가 된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CCTV 시청자 모두가 자신의 가정에서 유명인 MC와의 상호작용을 즐기고 디지털 기술의 힘으로 전 세계에 사랑하는 응원과 행복을 전할 수 있으며, 개인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새해의 좋은 기운을 가정과 도시, 여러 나라 등에 전달할 수 있다. 

오벤의 최고운영책임자이자 공동 창립자인 아담 젱(Adam Zheng)은 “네트워크 봄 축제 갈라(Network Spring Festival Gala)에 참여하는 것은 ObEN에게 대단한 영예다. 이 프로그램의 주최자는 방송에서 최고의 재능을 보여주며, 우리는 PAI(개인 AI) 아바타가 사람들과 함께 춘절을 연다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AI 분야의 급속한 성장과 고급 AI 기술 개발 및 육성에 중점을 둔 CCTV는 올해의 갈라에서 AI의 중요성을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과 인간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에서 무대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보여주기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었다. 오벤은 지난해 일련의 성공적인 스타와의 파트너십을 맺은 후 이 행사에 기술을 제공하기로 선정되었다. 최근 여성 아이돌 그룹인 SNH48과 함께 업계 최초의 휴먼/PAI 듀엣 뮤직비디오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이전에는 유명 여배우인 대춘영(Dai Chunrong)과 유명 기업인인 애드리언 쳉(Adrian Cheng, 창업자 겸 K11 회장)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겸 소매의 특별한 경험을 위한 PAI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